市, 균형발전위·정부 찾아

전액 국비로 전환 요청 방침

다음달 시민 설명회도 검토

국회의원들도 전방위로 나서

靑 핵심인사·정부부처 접촉

울산시와 지역 여야정치권이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사업(총사업비 9865억원)의 지방비 분담비율(울산시 2620억원)이 타지역과 형평성에도 크게 어긋나 울산시가 상대적 불이익을 받고있다는 보도(본보 4월16일자 1면)와 관련, 대정부 대처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전액 국비확보에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울산시는 조만간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국토부 등을 잇따라 방문, 지방비 분담에 대한 불합리성을 설명하고 전액 국비로 전환해 줄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울산지역 정치권 역시 청와대 핵심인사들과 만나 지역국비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고 국비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전방위 대처키로 했다.

송병기 경제부시장은 16일 취재진과의 전화에서 “정부에서 당초 울산외곽순환도로와 산재전문 공공병원 등에 대해 국비지원을 약속한 데다,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도 전액 국비지원이 바람직하다고 확인한 바 있다”면서 “울산외곽순환도로 국비지원 문제는 순리대로 해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음달중 울산시민들에게 투명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송 부시장의 이같은 언급은 울산외곽순환도로 국비지원 문제에 대해 정부 유관부처를 상대로 조기 대처하는 한편, 시민들에게도 정부추진 대형사업의 구체적인 프로세스 및 ‘사실관계’를 투명하게 밝히는 등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분석된다.

울산시 서울본부는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맹우(남을) 의원실을 방문, 국회 보좌관과 함께 울산외곽순환도로 국비지원 문제와 관련된 협조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인 이상헌(북) 의원도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 등 핵심인사들을 만나 외곽순환도로 국비지원 필요성을 강하게 어필하는 한편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들에게도 협조를 요청했다.

한국당 정갑윤(중) 의원과 박맹우(남을), 이채익(남갑) 의원은 물론 민중당 김종훈(동) 의원, 무소속 강길부(울주) 의원 등도 지역균형발전의 형평에 배치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국회 차원에서 대처하기로 했다.

특히 오는 6월부터 국회예결위 한국당 몫으로 배치가 유력한 3선 시장출신 박맹우 의원은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경제부처 라인과 국토부 등 실질적인 사업추진 부처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에 착수한 상황이어서 주목된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