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규제 자유특구 도전
중기부 지정 1차 협의대상
내달말까지 사업계획 제출
수소기반 차세대 전력망 구축
한전과 손잡고 실증사업
통신·IT기술 융합 통해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 개발

‘수소경제 선도도시’ 울산시가 ‘울산형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를 거점으로 수소산업 생태계를 확고히 구축한다.

시는 ‘울산 수소산업 규제 자유특구’가 중소벤처기업부의 특구지정 1차 협의대상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 3월 비수도권 14개 지자체로부터 34개의 특구지정신청을 받아 10개를 1차 대상으로 선정했다.

1차 협의 대상은 지역의 산업기반을 바탕으로 산업의 혁신성장 가능성, 규제 샌드박스, 다수의 특구 사업자, 지역별 비교 우위, 전·후방 파급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한다.

수소 관련 산업을 특구로 신청한 여러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1차 협의대상으로 선정된 울산시는 수소경제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울산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는 울산테크노산단을 거점지역으로 삼아 지정될 예정이다. 사업비는 400억원 정도 투입되며 사업기간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이다. 시는 ‘수소산업 규제 특구 지정계획’을 이날 공고하고, 공청회 등 주민의견을 받은 뒤 5월말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중기부에 제출할 방침이다.

시는 또 한국전력공사와 손을 잡고 울산테크노산단에 수소 기반의 차세대 전력망을 구축한다.

시는 이날 한국전력공사, 울산테크노파크와 ‘수소 기반 차세대 전력망 확대를 위한 실증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수소경제사회를 대비해 수소에너지와 전력망을 연계하고, 통신·IT 기술을 융합해 미래형 마이크로그리드 개발·확산에 상호 협력하고자 마련됐다.

마이크로그리드란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으로 연료전지·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원과 에너지저장장치(ESS)가 융합돼 전력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협약에 따라 시와 한전, 울산테크노파크는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에 ‘울산테크노산단 P2G(Power to Gas) 기반 한전 마이크로그리드 실증사업’에 착수한다. 이번 실증사업은 기존 마이크로그리드에 P2G 기술을 접목하는 것으로, 사업 완료 시 해외에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시는 평가하고 있다. P2G는 태양광이나 풍력의 출력으로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거나, 수소를 이산화탄소와 반응시켜 생성된 메탄올을 저장하는 기술이다.

실증사업은 2022년까지 진행되며, 사업비 138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13억8000만원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울산테크노산단은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배관 등 수소 인프라가 구축돼 있고, 다양한 업종이 입지하고 있어 마이크로그리드 실증이 용이하다”며 “산단에 입주한 건물과 기업의 에너지 사용 비용절감과 온실가스 감축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