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와 시멘트운송업계는 27일 오후 한국양회공업협회에서 성명서를 통해『지난 21일터 시작된 화물연대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불법운송 거부는 무력화됐으며 시멘트 운송이 정상화됐음을 선언한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강경투쟁 원칙 천명에도 불구,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는 지지기반의 한 축을 잃게 돼 점차 위축될 전망이다 .
현재 BCT 차주 복귀자는 전체 1천848명 가운데 1천459명(80%)이며 화물연대 소속 회원은 1천164중 806명(69%)이 복귀의사를 전해온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는 『26일 자정까지 복귀하지 않은 사업자에 대해서는 계약을 해지하고 정부가 유가보조금 지급중지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이들의 명단을 정부에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차주들의 복귀를 악의적으로 방해하고 집단적 행동을 취한 차주들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등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업계는 또 『향후 운송요율 조정 등 건전한 협의에는 언제라도 성실하게 응하겠으나 수용하기 어려운 무리한 요구를 앞세워 불법적 집단행동을 해결하려는 「생떼문화」에는 단호하게 대응, 사회에 정착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업계는 운송을 재개한 차주에 대해서는 약속대로 월 실질수입 20만-30만원을 26일부터 추가 인상하는 내용을 담아 재계약을 진행중이며 이들에게 시멘트운송을 전담토록 할 방침이다.
시멘트업계는 이번 사태로 한때 출하량이 평상시의 60%대까지 곤두박질쳤으나계약해지 방침을 통보한 26일에는 출하량이 14만5천900t으로 평상시 하루평균 15만7천t의 93% 수준으로 높아져 사실상 정상수위를 회복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