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운송이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일주일만에 완전 정상화됐다.

 시멘트업계와 시멘트운송업계는 27일 오후 한국양회공업협회에서 성명서를 통해『지난 21일터 시작된 화물연대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불법운송 거부는 무력화됐으며 시멘트 운송이 정상화됐음을 선언한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강경투쟁 원칙 천명에도 불구,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는 지지기반의 한 축을 잃게 돼 점차 위축될 전망이다 .

 현재 BCT 차주 복귀자는 전체 1천848명 가운데 1천459명(80%)이며 화물연대 소속 회원은 1천164중 806명(69%)이 복귀의사를 전해온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는 『26일 자정까지 복귀하지 않은 사업자에 대해서는 계약을 해지하고 정부가 유가보조금 지급중지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이들의 명단을 정부에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차주들의 복귀를 악의적으로 방해하고 집단적 행동을 취한 차주들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등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업계는 또 『향후 운송요율 조정 등 건전한 협의에는 언제라도 성실하게 응하겠으나 수용하기 어려운 무리한 요구를 앞세워 불법적 집단행동을 해결하려는 「생떼문화」에는 단호하게 대응, 사회에 정착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업계는 운송을 재개한 차주에 대해서는 약속대로 월 실질수입 20만-30만원을 26일부터 추가 인상하는 내용을 담아 재계약을 진행중이며 이들에게 시멘트운송을 전담토록 할 방침이다.

 시멘트업계는 이번 사태로 한때 출하량이 평상시의 60%대까지 곤두박질쳤으나계약해지 방침을 통보한 26일에는 출하량이 14만5천900t으로 평상시 하루평균 15만7천t의 93% 수준으로 높아져 사실상 정상수위를 회복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