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최소 1만명 충원을” 주장
사측 “전기차시대 인력 감소세”
내달말 첫 상견례 이슈 급부상

현대자동차 노사가 다음달 말께 2019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첫 상견례를 가질 예정인 가운데, 노조가 오는 2025년까지 최소 1만명의 정규직이 충원돼야 한다고 거듭 촉구하고 나서면서 정규직 충원 문제가 올해 임단협 협상에 중요한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현대차 노조는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2025년까지 1만7500명의 조합원이 정년퇴직을 예정하고 있는데 사측은 4차산업혁명 인력감소와 경영악화를 이유로 신규채용 불가 방침만 외친다”며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 일자리에 최소 1만명의 정규직 인원이 충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및 기술변화를 감안하면 (노조는)5000명 정도 인력감소를 예상하고 사측은 7000명 정도를 예상한다”며 “노사간 추정치 차이를 감안해도 (앞으로)최소 1만명의 인원이 충원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영악화라는)사측의 주장은 1만명 이상 정년퇴직자 일자리에 비정규직 촉탁직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대차에서 1만명의 정규직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청년실업으로 고통받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자”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회사는 “노조가 주장하는 퇴직자 1만7500명은 기술직(생산직)뿐만 아니라 연구원, 영업사원 등 모든 직군을 포함한 것으로 보인다”며 “기술직은 2025년까지 1만여명이 정년퇴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또 “전기차 시대가 오면 엔진·변속기가 사라지고 전기차 전용라인 구축 시 다수 공정이 삭제돼 이와 연관된 인원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기 때문에 노사가 함께 해법을 고민 중이다”며 “기술 진보에 따른 인력감소는 현장 기술직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분야 등 고용은 계속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노사는 다음달 말 첫 상견례로 시작될 올해 임단협에서 관련 이슈를 다룰 전망이다.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은 이날 노조신문을 통해 “올해 지부 임원선거가 있어 임단협은 추석 전 타결이 목표”라며 “임단협 요구안은 임금과 성과급, 정년연장, 통상임금, 해고자 원직복직 및 손배가압류 철회, 정년퇴직자 등의 인원충원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