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범위를 울산·부산·경남으로 권역화하겠다고 밝히자 울산시민들은 한결같은 반대입장을 천명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역인재 채용범위가 광역시·도 단위로 한정돼 문제가 있다고 보고 채용범위를 동일 생활권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추진하고 있다. 이럴 경우 지역 인재 채용범위는 부산·울산·경남권, 강원권, 제주권, 대구·경북권, 대전·충청권, 광주·호남권 등으로 통합된다.

현재 울산지역 대학(2년제 포함)은 모두 5개다. 부산 25개, 경남 23개와 비교하면 턱없이 적다. 그나마 UNIST가 건립돼 체면만 살리고 있는 수준이다. 연간 졸업생 수도 울산 6536명, 부산 4만5970명, 경남 2만493명과 비교하면 울산은 중소도시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과 학생 수가 현저히 적은 울산지역의 공기업이 권역채용을 현실화하면 울산 대학생 채용률이 현저히 떨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울산 혁신도시의 지역인재 채용률은 23.8%로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아직은 부산 32.1%, 강원 29.1%, 대구 27.7%에 밑돌지만 지난 2016년 7.3%, 2017년 4.5%에서 급신장된 것은 확실하다. 울산시와 시민들의 끈질긴 노력으로 끌어올린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정부가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의 범위를 울산·부산·경남을 한 권역으로 묶는 것은 울산으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정책이다.

울산은 우리나라의 중추적인 산업도시로서 그 역할이 막대하다. 울산에 내려온 중구 우정혁신도시내 공공기관의 기능은 국내 최대의 산업도시인 울산의 산업현장과 맥을 같이 한다. 우리나라 근대화를 이끈 울산시민들은 그 동안 숨을 쉴 수 없을 정도의 아황산가스를 마시는 희생을 감내했다. 그러면서도 변변한 국립종합대학교 조차 없어 자녀들을 서울로, 대도시로 유학을 보냈어야 했다. 그래도 시민들은 현실을 묵묵히 인내하면서 국가 정책에 부응했다.

울산시와 정치권은 지역인재 채용 권역화 대신 지역인재 채용 기준을 확대해 달라는 건의를 했다고 한다. 현재 울산은 다른 도시에 비해 대학이 턱없이 부족하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인재 채용 대상을 초등·중·고등을 모두 졸업한 사람이거나 지역 대학원을 졸업한 사람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정책은 형평과 균형, 안배 등의 원칙에 맞아야 국민들이 수용한다. 이번 정부의 지역인재 채용범위 권역화는 울산시민들이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정책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