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경기침체 여전히 심각
산업부, 지정기간 2년 늘려
추경예산 통해 추가지원도

울산 동구에 대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2년 더 연장된다. 대형조선사를 중심으로 조선 수주가 늘면서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조선업 불황의 여파로 아직까지 지역의 경기침체가 심각한 만큼 경제활성화를 위해 2년 더 지원을 하겠다는 결정이다.

산업통산자원부는 이날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울산 동구, 경남 통영·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전남 영암·목포·해남에 대한 지정 기간을 2년 더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정기간은 2021년 5월28일까지로 연장된다.

산업부는 5개 지역의 지정연장 요청에 따라 앞서 지난 10~11일 이틀간 현장실사를 가진 후 지난 17일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를 열었다.

당시 위원회에서는 지역 경제지표와 현장실사 결과에 따라 지정연장 의견이 제시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지역 지정 연장은 여건에 따라 최대 2년 범위내에서 연장 또는 조기 지정해제를 할 수 있다.

정부는 이번 지정연장에 따라 지역경제의 조속한 회복과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추진함과 동시에 추가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추경예산을 통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정부는 특별지역에 총 1조원 정도를 투입했는데 올해도 비슷하게 9000억원 이상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지역 지정이 연장되면서 동구는 지역 근로자와 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및 재취업 지원, 협력업체와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을 비롯해 친환경 신산업 육성, 기존 산업기반 고도화, 도로 항만 등 지연 인프라 조성 등에 대해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정부가 관광산업 활성화 등을 통한 새로운 먹거리 발굴을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동구가 추진중인 바다자원 관광화사업이 정부 차원의 지원에 힘입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천석 동구청장은 “아직도 조선업 불황의 그늘에서 고통받는 분들이 많다. 산업위기 특별대응지역 지정 연장 등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조선업 불황을 완전히 극복할 수 있도록 주민들과 힘을 모아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