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증가로 인력수급 위해

현중·미포 협력사 25곳 참여

용접·전기등 300명 채용계획

임금체불 항의 노동자 시위로

박람회 진행 한시간여 차질

▲ 23일 울산 동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2019울산 조선산업 협력사 채용박람회에서 현대중공업 정문에서 천막시위중인 협력업체 조합원들이 피켓을 들고 박람회장에 입장하려다 저지당하자 바닥에 드러누워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울산시와 고용노동부가 올해 처음으로 주최한 조선산업 채용박람회가 23일 오후 울산 동구청에서 열린 가운데 임금체불 해결을 요구하는 하청노동자들이 박람회장 앞에서 시위를 벌여 한 때 행사가 중단되는 등 소동이 빚어졌다.

박람회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력 채용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 협력업체들이 인력 채용 지원을 적극 요청함에 따라, 최근 수주가 늘고 있는 조선업의 불황 극복을 돕고자 마련됐다.

울산시와 고용노동부 주최,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주관 아래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17곳과 현대미포조선 사내협력사 8곳 등 총 25개 업체가 참가해 취부·용접·족장·도장·전기·안전관리 등 분야에서 총 300여명을 채용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박람회가 시작되는 오후 2시부터 현대중공업 하청업체 노동자들이 박람회장 앞에서 시위를 이어가면서 한시간가량 25개 부스 중 9개 부스에서만 면접이 진행되는 등 파행을 겪었다. 박람회는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과 이야기를 하기 위해 노조가 자리를 비킨 오후 3시께부터 정상 진행됐다.

조선업종 채용박람회는 울산 동구를 시작으로 조선업이 주력 산업인 거제와 목포 등에서도 잇따라 열릴 예정이다.

한편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업체 소속 노동자와 현대중공업 비정규직지회 소속 노조원 30여명은 박람회가 시작되기 전인 오후 1시30분부터 동구청 앞에 모여 임금체불 해결과 채용박람회 중단을 주장했다.

현대중공업 비정규직지회는 사내업체였던 H사와 Y사 소속 직원 250여명이 임금의 80~115% 가량을 지급받지 못한 상태에서 H사와 Y사가 원청인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오는 30일자로 계약해지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협력업체 8곳 중 6곳은 상생지원금이 지급됐지만 나머지 2곳에 대해선 상생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은 상태로 계약해지까지 됐다. 상생특위는 도급을 준 것 뿐이라 하청노동자의 임금체불은 책임지지 못한다고 한다”면서 “하청업체에 대한 임금체불 문제가 해결되지도 않았는데 울산시와 고용노동부가 채용박람회를 열어 노동자들의 하청업체 취업을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사내 협력회사 간의 계약은 물량도급계약이라 처리 물량을 기준으로 산정되는데다 공사가 완료되면 공사대금 전액이 지급됨에도 해당 업체가 정당한 사유 없이 목적물의 제조를 거부해서 계약해지를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