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경부고속철 울산역 유치와 관련해 "역세권 개발 기본구상’을 마련했다. 내용인즉 "역사 예정지 반경 0.5~3km를 역세권으로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는 경부고속철도 경주~부산간 노선에 대한 국무총리실의 결정이 수개월내로 예정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울산시가 마련한 역세권 구상을 보면 울산역사 위치는 울주군 삼남면 신화리 산 12-3 일원(언양 보수기지창 예정지)이고 직접 역세권(반경 500m내, 면적 79만㎡), 1차 역세권(반경 1km이내, 면적 295만㎡), 2차 역세권(반경 3km, 면적3천453만㎡) 등 3개 권역으로 나눠져 있다. 이들 지역의 경우 경부고속도로와 국도 24호·35호선, 그리고 신교통수단과 연계된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평가되고 있다.

 울산시가 역세권 개발 기본구상을 마련한 주된 이유는 고속철 울산역 설치에 대한 정부 일각의 부정적 여론을 불식시키고 울산역 설치를 관철시키기 위해서일 것이다. 문제는 이같은 구상을 정부에 제출할 때 "울산역 설치에 정작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느냐’ 하는데 있다. 널리 알려진대로 고속철 경주~부산 노선은 울산, 경주, 양산, 부산 등의 이해관계가 복합적으로 얽힌데다 노선변경 문제로 오랫동안 공사가 중단되는 등 진통을 겪고있으며, 아직까지 명확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가장 주목할 것은 울산역사 문제이다. 울산시의 역세권 개발 기본구상이 차질 없이 진행되기 위해서라도 울산역사가 확정돼야 한다. 때마침 윤두환 국회의원이 26일 최종찬 건교부장관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울산역사 추진에 대한 정부의 분명한 입장을 요구, 9월까지 결론을 내겠다는 답변을 받아 냈다고 한다.

 역세권 구상에 따라 삼남면 신화리 일대에 역사가 설치되고, 시민 여가공간(공원, 스포츠, 문화시설), 산업진흥기능, 오락·레저 등 관광기능이 그 주변에 배치될 경우 새로운 생활문화권이 형성된다. 시는 이같은 역세권 개발을 제3섹터 방식의 신시가지형 개발로 추진하고 개발이익 환수와 민자유치 등으로 재원을 조달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울산시의 역세권 개발 기본구상은 기존의 경주~부산노선의 공사가 조속하게 재개되고, 울산역사도 확정됐을 때 실천이 가능한 일이다. 고속철 울산통과 및 울산역사 유치 추진단체들이 그 어느 때보다 조직을 강화하고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