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국립대 설립에 전 행정력을 집중키로 한 것은 사안의 중요성으로 보아 잘한 일이다. 국립대 설립이야말로 울산시민의 열망이자 숙원사업이기 때문이다. 박맹우 울산시장도 이와 관련해 26일 기자간담회에서 "부경대 측과 지난해부터 이전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많은 부분에서 합의점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앞에서 거론했듯이 ‘국립대 울산유치’는 반드시 이뤄내야 할 숙명적 과제이다. 광역시중에서 국립대가 없는 곳은 울산시가 유일하다. 이로 인해 고등교육에 대한 기회불균형과 거기서 발생하는 피해가 엄청나다. 연간 1만3천명의 대학 진학자중 8천여명이 타 지역 대학으로 진학, 연간 천백억 정도의 추가 교육비가 소요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해서 대학 유치사업은 심완구 전 시장 때부터 추진해 왔고, 박 시장 체제 하에서는 더욱 가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그동안 전국 266개 종합대학에 "울산광역시 대학유치 관련 사항 통보" 공문을 보냈고, 울산국립대설립 범시민추진단을 중심으로 서명운동도 꾸준하게 전개, 58만9천여명의 서명도 이끌어 냈다.

 그리고 이 사업은 서명자 명단을 국회 청원에 제출하는 등 여전히 진행 중에 있다. 또한 국민고충처리실과 국무총리실에도 민원을 접수, 울산의 국립대 설립의 적극 검토를 요청할 계획으로 있다. 부경대와 경북대 등에서 유치의사 반응을 보여온 것도 그간의 노력에 따른 결과이다. 다만 박 시장이 밝혔듯이 "각 대학의 내부 사정"으로 해서 아직은 세부적 사항을 섣불리 장담할 단계는 아닌 듯 하다.

 그렇더라도 부경대의 경우 반드시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하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다. 이미 부경대에서 부산 대연동과 용당캠퍼스의 울산 이전과 관련해 울산시에 대학발전기금 1만5천억원 지원 등 6개 조건을 제시한 만큼 구체적 협의를 통해 보다 진전된 소식을 전해줬으면 한다. 아울러 경북대 제2캠퍼스 이전 문제도 보다 전향적 자세로 접근해 협상에 임해 주기를 바란다.

 국립대 울산 유치와 관련, 울산시는 29일에 있을 국회 당정협의회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경과보고 및 국회 차원의 협조를 부탁하고, 다음달 2일에는 울산시의회 임시회 의원총회에서 국립대 유치에 따른 당위성과 부경대와의 협의과정을 밝힐 계획으로 있다. 시와 중앙정치권과 지방의회가 하나가 돼 "국립대 울산유치’ 열망을 현실화시켰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