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국토부 주관 공모사업 선정

市가 매입, 도시공사가 시행

160가구 규모 아파트 2개동

공공시설물 1개동도 건립

▲ 옛 울주군청사 전경. 경상일보 자료사진
울산지역 최고의 ‘금싸라기’ 땅으로 평가받는 남구 옥동 옛 울주군청사 부지에 청년주택과 공공·상업시설을 아우르는 복합시설이 들어선다.

울산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공모사업에 남구 옥동 옛 군청사가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은 30년 이상 노후한 공공청사를 공공 임대주택, 공공시설, 수익시설 등으로 복합개발하는 것이다.

옛 울주군청 부지는 울주군이 지난 1979년 39년간 사용해 오다 지난 2017년 12월 청량면의 신청사로 이전하면서 빈 건물로 남아 지금까지 방치돼 있다. 공공용지지만 울산대공원과 법조타운이 가깝고, 교육환경이 우수해 지역의 대표적인 금싸라기 땅으로 평가받고 있다.

울산시가 현재 울주군 소유의 옛 군청사 부지를 매입하면 울산도시공사가 건설비를 부담해 복합개발사업을 시행한다. 부지매입 협의는 5~6월 중 마무리할 것으로 파악된다.

옛 군청사 일대를 복합개발하는 이 사업은 1285억원이 투입돼 오는 2023년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옛 군청사 부지에 복합건축물을 준공한 뒤 공공 임대주택과 공공시설, 수익시설을 운영·관리하고 건설비를 회수하는 구조다.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청년주택은 전체 사업비에서 국비와 기금 일부를 지원받는다. 청년주택 또는 행복주택이라고도 하는 이 시설은 대학생·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이들의 직장이나 학교가 가까운 곳 또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지역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 임대주택(아파트)이다.

10층짜리 2개 동을 짓는 계획이며 가구당 30~40㎡, 총 160가구 규모다. 공공시설물은 1개동을 짓는다. 청년실업 극복을 위한 울산시 일자리 정책을 돕는 일자리지원센터 같은 일자리 공공기관이 들어선다.

이밖에 주민센터와 어린이집, 작은 도서관 등 편의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을 우선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공공시설물에 수익시설도 함께 들어서는데, 울산시는 주변 상가의 이해관계와 상충하지 않는 시설을 들여온다는 복안이다.

앞서 울산도시공사는 옛 군청사 부지활용 방안을 논의하다 지난달 초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신청했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사전검토 회의, 선정협의회 등 종합평가를 거쳐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지로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옛 군청사 주변으로는 지난해부터 도로 정비, 방범 강화, 공영주차장 확보 등을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여기에다 옛 군청사 활용방안이 정부 지원을 받는 청년주택으로 선정됨에 따라 이 지역이 더욱 젊어지고 군청사 이전으로 침체된 경기가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