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산업, 기술강소기업 중심 전환되면 실질적 일자리 창출”

▲ 본사와 울산테크노파크가 공동주관하는 ‘기술강소기업 Hub화 전략’ 좌담회가 지난 25일 울산테크노파크 원장실에서 열렸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울산이 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 등 3대 주력산업이 대기업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한다. 이에 장기적으로 건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하기 위해서는 고용 창출력이 높은 기술강소기업의 유치가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울산시도 최근 시정 10대 핵심 과제로 울산의 기술강소기업의 허브화 추진전략을 선정하고 추진전략을 발표하는 등 기술강소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일보와 울산테크노파크는 기술강소기업 허브로서의 울산의 잠재력은 무엇이며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지난 25일 ‘울산, 기술강소기업 허브화 전략’을 주제로 전문가 좌담회를 마련했다.

△일시·장소: 4월25일 테크노파크 원장실

△사회: 울산테크노파크 차동형 원장

△토론자: △에스에이티 소진석 대표 △로파 이병국 대표 △파미셀 김수찬 본부장 △평산전력기술 민호재 이사 △UNIST 배성철 산학협력단장 △울산시 김연옥 투자교류과장

△최근 울산시가 기술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유치하자는 전략은 기존에 주력산업을 육성하던 산업정책에서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이라 보여진다. 현재 울산의 최대 이슈는 일자리 창출로, 결국 일자리 창출이 없는 산업정책은 효과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기술강소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 관련해 울산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의 상황과 추진전략은 무엇인가?

-김연옥 과장= 현재 시에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기업과 다양한 고용협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특히 원전 5·6호기와 같은 대규모 공사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려고 노력중이다. 그러나 지자체와 정부가 나서서 일자리를 직접 만드는 것은 고용의 질과 연속성 등에 있어 한계가 있다. 실제 일자리를 만드는 주체는 기업이고, 지자체의 역할은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런 취지에서 시는 기업지원과 관련된 조례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실제로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술강소기업 유치를 위해서는 지자체와 더불어 울산의 대표 연구기관인 대학의 역할도 중요하다. UNIST(울산과학기술원)에서는 기술강소기업을 유치와 관련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배성철 단장= 울산이 대기업 위주의 산업구조에서 기술강소기업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한다. 미국의 예를 들면 대기업을 통한 고용도 많지만, 실제로는 창업기업과 기술강소기업들이 한해에 만들어내는 일자리가 더욱 많다고 한다. 결국 새로운 일자리를 위해서는 울산에서 창업기업과 기술강소기업이 얼마나 생겨나고, 그들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느냐가 굉장히 중요해졌다. UNIST 또한 기존의 교육과 연구 중심에서 기술개발을 통해 지역사회 어떻게 공헌을 할 것인가를 많이 고민하고 있다. 최근에는 교수진들과 학생들의 창업이 활발해지면서 투자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학생 창업기업인 ‘클래스 101’의 경우 4대 보험을 적용받는 고용인원만 50여명에 다다른다. 비록 당장은 대기업에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숫자이지만 이러한 창업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차동형 원장= 울산 제조업의 경우, 2013년도 중소기업 종사자수가 9만5000명에서 2017년 8만7000명으로 8000명 감소했다. 주로 대기업은 고용이 안정적 유지되는 반면, 중소기업은 감소세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산업과 자동차 산업관련 중소기업들이 도산 및 타 지역 유출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로 울산에서 창업을 했거나 본사를 이전해 기업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현재 울산시의 산업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궁금하다. 또 기술강소기업을 유치하고 육성하기 위해 지자체가 어떤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이병국 로파 대표

사업시 각종 인·허가문제 ‘발목’기업규제들 점진적으로 줄여야

-이병국 대표= 울산에서 기업활동을 한지 11년 정도 됐는데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과도한 규제를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싶다. 무엇보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은 못해 줄지언정 규제는 하지 말았으면 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사업을 진행함에 이써 각종 인·허가 문제와 직면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대기업처럼 별도의 법무팀과 대응팀이 없는 상황에서 정해진 인원만으로 정부의 기준에 맞춰 허가를 받으려면 그에 따르는 인력적인 기회비용이 만만치 않다. 울산시가 기업에 대한 규제를 점진적으로 줄여 나가야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소진석 에스에이티 대표

과도한 규제 해소·지원정책 절실 자금 유치 지원 프로그램 마련을

-소진석 대표= 먼저 회사 소개를 하자면 디스플레이 업체인 에스에이티(SAT)는 2003년에 설립해 최근 R&D 분야에 집중을 해서 신제품 개발에 성공했으며, 향후 울산으로의 완전 이전을 계획중이다. 그런 와중에 테크노산단에 공장부지를 이전하기 위한 인·허가 과정에서 많은 애로사항을 느꼈다. 지금은 해결된 부분이지만, 향후 울산으로 이전을 계획중이거나 창업을 고려중인 기업 모두 똑같은 문제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울산시 차원에서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인 인·허가 문제와 관련해 과도한 규제 해소 및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길 바란다. 추가적으로 바라는 점이 있다면 자금유치 부분이다. 기업이 기술개발을 성공하고 본격적인 제품 양산공장을 짓기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공장부지부터 설비, 인원 등을 단계적으로 갖춰나가야 하는데 이를 전반적으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

△아직 보완해야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울산은 글로벌 대기업이 집중 포진돼 있으며 UNIST, 한국화학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다수의 국책 연구기관이 집중돼 우수한 비즈니스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전기업들이 생각하는 울산만의 특화된 비즈니스 인프라 장점과 기술강소기업 허브로서의 잠재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김수찬 파미셀 본부장

울산, 산업·연구인프라 우수 강점 창업기업 지원프로그램도 큰도움

-김수찬 본부장= 파미셀 또한 지난해 울산에 공장을 짓기까지 과연 어느 지역에 공장을 설립할 것이냐를 두고 고민을 많이 했다. 최종적으로 울산을 택했지만 처음 후보군에 있었던 지역 중에서는 땅값이 울산지역의 절반 밖에 안하는 곳도 있었다. 지금의 공장부지가 2500여평 정도 되는데, 초기투자비용을 고려하면 울산에 공장을 짓는 것이 최선의 선택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업 인프라와 회사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다른곳보다 울산의 비즈니스 여건이 더 났다고 생각했다. 울산 인프라 장점 중 첫번째는 앞서 언급된 연구기관 인프라가 큰 메리트였다. 또한 회사를 창업한 초창기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등의 지원프로그램도 큰 도움이 됐다.

▲ 민호재 평산전력기술 이사

전북·경북 비교해 땅값 10배 비싸 창업기업 부지 저렴하게 공급해야

-민호재 이사= 평산전력기술은 주로 공공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사업의 특성상 기술개발이 굉장히 어렵거니와 중소기업의 인력구조상 연구개발을 위한 인력을 갖추기가 쉽지 않다. 결국 관련 기술을 가진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파트너십이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UNIST와 같은 과학기술전문대학과 핵심 연구기관들을 두루 갖춘 울산에 우선적으로 연구소를 이전하게 됐다. 현재 국가사업을 맡아 제주도와 부산시, 대구시 등과 컨소시엄을 맺고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이번 연구소 이전을 계기로 울산시와도 함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자 한다.

▲ 배성철 UNIST 산학협력단장

고급인력들 울산 정착할수 있도록 환경·교육 정주여건 개선도 중요

-배성철 단장= 궁극적으로 실리콘밸리를 꿈꾼다. 산학협력을 추진한지 4~5년 됐다. 교내에는 투자회사 4개 입주해 있다. 투자금액이 연말까지 1000억원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창업기업들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결국은 좋은 기술이 있으면 자금은 따라온다고 본다. 무엇보다 울산은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있다. UNIST 창업기업들은 이러한 울산의 해외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시장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울산시가 기술강소기업의 허브화를 추진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활동을 추진중이다. 울산시의 주요 추진전략 및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가? 또 기업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해 기업들이 울산시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 김연옥 울산시 투자교류과장

기업하기 좋은 여건 조성에 주력 인센티브 상향·특화단지도 고려

-김연옥 과장= 최근 투자유치협의회 실무팀을 구성해서 운영을 앞두고 있다. 타겟기업을 선정하면 그 회사의 성격에 맞는 투자 유치팀을 구성해 기업상담과 더불어 선정기업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또한 이전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지금과 관련된 조례도 개정을 추진중이다. 현재 ‘기업 및 투자유치조례’에 따르면 기업이 타 지역에서 울산으로 오더라도 특정 지역에만 국한돼 인센티브를 주도록 돼있다. 이 부분을 삭제해 어느 지역에서 오든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인센티브 상한금액도 타 지역의 수준에 맞춰 현재 10억원에서 30억까지 상향할 계획이다. 또 최근 기술강소기업 허브화를 추진하면서 큰 면적을 필요로 하지 않는 기술강소기업들의 수요도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관련, 신규로 조성하는 산업단지의 일정 부분은 기술강소기업 특화단지로 조성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민호재 이사=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울산에서 기업활동을 함에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 중 하나가 땅값이다. 울산은 공장부지의 가격이 타 지역에 비해 굉장히 센 편이다. 예를 들어 200평 규모의 공장을 짓는데 드는 비용이 경북, 전북 등과 비교했을 때 울산은 최대 10배까지 차이가 나기도 한다. 창업기업과 기술강소기업을 위한 입주공간을 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배성철 단장=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을 위해서는 정주여건 개선도 중요하다. 울산이 수도권과 경쟁하려면 교육문제가 여전히 고민스러운 부분이 많다. UNIST 교수진을 포함해 고급인력들이 울산으로 내려올 때 가장 먼저 자녀 교육문제가 발목을 잡는다고 한다. 강소기업의 유치 및 육성을 위해서는 고급인력들이 지속적으로 울산에 유입되고 정착할 수 있도록 환경과 교육문제 등 기타 정주여건도 개선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리=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