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치와 시민 체감수준 차이

민간주도 감시단 운영 제안도

▲ 김시현 의원 주관 미세먼지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관련 2차 간담회가 1일 울산시의회 의사당 환경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울산지역의 실제 미세먼지 농도와 시민들이 체감하는 농도 수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민간이 주도하는 미세먼지 감시단을 운영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또 지역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미세먼지와 관련한 다양한 대책이 울산시의회가 준비하고 있는 관련 조례에 어떤 방식으로 담기고 정책으로 추진될지 주목된다.

시의회 김시현 의원은 1일 환경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윤덕권 행정자치위원장과 전영희 환경복지위원장, 장윤호 산업건설위원장, 김선미·박병석·손종학 의원을 비롯해 울산생명의숲과 울산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환경단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간담회를 주관한 김 의원은 “울산은 단순히 미세먼지 농도보다는 성분과 질의 문제가 생기는 특별한 지역으로 지역 특성을 고려한 미세먼지 대책이 필요하다”며 “시민들이 실제로 느끼는 위험의 강도와 의견을 듣기 위해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환경단체측은 “울산시가 발표하는 미세먼지 수준과 실제 시민들이 체감하는 수준에 있어 차이가 나고 있다”며 “환경단체 및 시민들이 주도하는 미세먼지 감시단이나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는 내용을 미세먼지 조례 또는 시행규칙에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미세먼지 농도와 시민 체감 농도가 차이가 나는 이유 중 일부는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 편차와 미세먼지 측정소가 특정지역에만 설치돼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환경단체측은 또 “울산은 미세먼지 뿐 아니라 오존의 문제가 심각하며, 오존이 산소와 결합해 악취까지 발생시키다보니 시민들의 건강도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며 “오존을 포함한 공단 내 오염물질 배출을 규제하고 감시하는 조항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시현 의원은 이에 대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듣고, 같은 문제에 대해 다른 접근 방식과 대안 등을 들을 수 있었다”며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시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조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