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세계고혈압의 날(5월17일)을 맞아 대한고혈압학회와 공동으로 고혈압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 캠페인은 5월 한 달 간 대한고혈압학회가 주관하고 질병관리본부, 서울시 관할 25개 보건소, 지자체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 19개소 및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6개소 등이 공동 주최하며 서울시와 세계고혈압학회가 후원한다.

울산에서는 중구보건소가 이 캠페인에 참여하며, 중구보건소는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 홍보, 혈압 층정 및 교육상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질병관리본부는 고혈압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을 추진한다.

한편 심뇌혈관질환은 2017년 주요 만성질환 중(암 제외) 우리나라에서 사망률(심장질환 60.2명, 뇌혈관질환 44.4명·10만명 당)이 가장 높은 주요한 사망원인이며 질병부담이 큰 질환이다. 고혈압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 중 하나이며 조기 발견과 규칙적인 치료 및 관리가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혈압 측정 및 수치 확인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30~40대의 고혈압 인지율이 낮으며 질환 관리가 가장 저조하다.

질병관리본부는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올바른 식·생활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를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