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아이돌을 뽑는 엠넷의 간판 프로그램 ‘프로듀스 X(엑스) 101’(이하 ‘프듀X’)이 드디어 베일을 벗으며 화려한 막을 올렸다.

4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부터 방송된 ‘프듀X’ 첫 회 시청률은 1.4%(유료 가구)로 집계됐다. 시즌2 첫 회 시청률 1.6%보단 낮지만, 시즌3 때 기록(1.1%)보다는 높았다.

전날 방송에선 이 프로그램 시리즈의 상징과도 같은 101개의 의자가 놓인 거대한 피라미드형 조형물에 연습생들이 입장 순서대로 앉는 모습이 담겼다.

이후 국민 프로듀서 대표 이동욱과 트레이너 군단의 평가가 진행됐고, 연습생들은 최상위 ‘A’부터 최하위 ‘X’까지 총 5개의 등급을 받아들었다.

이전 시즌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11번째 멤버를 뽑는 룰의 변경이었다.

최종 데뷔 인원은 시즌 1, 2 때와 같이 11명을 유지하지만, 마지막 11번째 멤버는 최종 순위 발표식에서의 11위가 아닌 총 4번의 투표를 합산한 누적 투표수가 가장 많은 연습생이 뽑힌다. 프로그램 초반 투표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시청자들을 일찍부터 투표에 끌어들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소문만 무성했던 X등급의 비밀도 밝혀졌다.

올해부터 F등급 대신 X등급을 신설, X등급은 받은 연습생은 트레이닝 센터에 아예 입소하지 못하게 하는 룰을 추가해 더욱 치열해진 연습생들 간 경쟁을 예고했다.

한편 동시간대 방송한 MBC TV ‘나 혼자 산다’는 8.4%-9.8%, JTBC ‘아름다운 세상’은 3.727%(유료플랫폼)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