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대표적 번화가인 남구 삼산동의 주차난은 심각한 상황을 넘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 1986년 울산시도시계획재정비 계획에 의해 1991~92년 ‘삼산개발’이 시작된 이후 1998년 본격적으로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주차난은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부상했다. 도시계획 수립 때 없었던 백화점이 2차선 도로를 끼고 들어선데다 고층아파트까지 합세했고 시대의 흐름을 따라 자가용 보유대수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백화점, 호텔에 이어 영화관까지 속속 늘어나면서 하루에도 수천대의 차량을 골목길이나 다름없는 좁은 도로로 불러들이는 통에 주차난에다 체증까지 발생하고 있지만 공영주차장 확보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드디어 이 지역 주민들이 나섰다. 이 일대 아파트 주민들이 현대백화점 뒤편에 자리한 평창현대앞 공영주차장에는 지하주차장을 조성하고 롯데백화점 뒤편에 자리한 삼산공영주차장에는 주차타워를 건립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현 입주자대표들이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서명운동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한다. 상권확대에 따라 골목까지 점령한 차량들로 인해 혼잡의 불편은 말할 것도 없고 재산상의 손실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특히 240여면에 불과한 삼산현대앞공영주차장은 평일에도 주차장으로 들어가려는 줄이 길게 이어져 교통소통이 불가능해지곤 한다. 뿐만 아니라 지은지 20년이 다 돼가는 이 일대 아파트들은 입주민들의 주차수요를 감당할 수 없어 이중주차는 물론 도로변 주차가 상시화되고 있는 지경이다. 아파트 주민들의 호소를 떠나 도심의 교통정책이 이 모양이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사실상 이 일대의 공영주차장 확대를 위한 움직임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들 주차장을 관리하는 울산시도 다양한 형태의 주차장 확충방안을 검토해왔으며 민간에서도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울산시는 지난해 12월 안도영 시의원의 ‘남구 평창현대앞 공영주차장 증축’에 대한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사람 위주의 교통정책을 추진하는데 역행된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찻길 다이어트’가 세계적인 추세이기는 하다. 하지만 찻길이 대폭적으로 줄어든 것도 아닌데 주차장을 모자라게 한다고 해서 주차난이 해결될 것이라는 주장은 아무래도 너무 안일한 생각으로 판단된다. 본격적인 찻길 다이어트든 아니면 주차장 증축이든 대책이 필요한 시점인 것만은 분명하다. 시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줄 뻔히 알면서 현실과 괴리된 이론적인 주장만 갖다 붙여서 될 일이 아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