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 본사를 둔 유일한 대기업인 현대중공업이 사실상 본사를 서울로 옮기는 것이나 다름없게 됐다. 이에 송철호 울산시장은 7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바뀌는 이름: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속을 촉구하는 담화문을 발표했다. 시는 또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과 울산광역시 입장’이라는 자료를 배포하면서 현대중공업의 새로운 이름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울산존속을 촉구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해양조선을 인수하면서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을 서울에 두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울산시민들은 섭섭함과 허탈감을 금치 못하고 있다. 사실상 현대중공업의 본사가 이전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결과가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오는 31일 물적분할을 결의하는 임시 주주총회가 열리면 구 현대중공업(한국조선해양)의 본사는 서울로 올라가게 되고 현재의 현대중공업은 그야말로 조선산업의 생산기지로 전락하게 된다. 송철호 시장의 이날 담화문에는 절절함이 묻어났다. “울산광역시민 여러분! 저는 오늘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 계획에 따른 기존 법인 현대중공업의 새로운 이름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울산 존속을 촉구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섰습니다.”라며 한국조선해양의 본사가 울산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열거하면서 “시민 여러분의 힘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라고 호소했다.

기업은 이윤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반하는 행위를 할 수는 없다. 세계 조선업계의 경쟁력과 노사문제를 비롯한 제반여건, 영업 및 수주 환경 등을 도외시하고는 살아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 그 혹독한 구조조정과 뼈를 깎는 아픔을 견디면서 살아남은 저력으로 이제 세계 최대의 조선업체로 발돋움하려는 숨은 노력을 잘 알고 있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울산시민들은 46년간 울산에 본사를 두고 시민들과 함께 성장해온 향토기업이 단순한 조선산업 생산기지로 변한다는 사실에 심리적인 공황상태에 직면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측은 “현대중공업의 재도약을 위한 것”이라며 “기술력이 높아지면 더 많은 일감을 확보하고 고용인력도 늘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현대중공업측은 일각에서 제기한 본사 이전설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며, 회사 명운이 달린 일을 왜곡해서 폄하하거나 훼손하려는 행위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어쨌든 지금은 기업도 생존하고 시민들도 함께 살 수 있는 윈윈전략을 찾는 것이 절체절명의 과제다. 여기에 송시장이 사력을 다하고 시민들이 절대적인 호응을 한다면 또 다른 돌파구가 만들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