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새 지주사 ‘한국조선해양’ 서울본사 논란

▲ 송철호 울산시장이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로 인한 본사 서울이전 문제와 관련해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본사는 반드시 울산에 존속되어야 한다고 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시장 담화문 발표
세수·인구감소로 악영향 전망
향토기업 유출에 불안감 고조
울산 존속땐 전폭적 지원 약속
정천석 동구청장 “유감” 가세

현대중공업 해명자료 발표
컨트롤타워인 본사 서울 둬야
전문성·경쟁력 향상에 효율적
분할후 부채비율 110%선 건실
울산 인구유출도 100여명 불과

송철호 울산시장은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계획에 따라 설립되는 새 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이전 논란과 관련해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담화문을 발표하며 “한국조선해양 본사는 반드시 울산에 존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이에 “물적분할 후에도 현대중공업은 변함없이 울산에 본사를 두고 울산에서 기존 사업을 그대로 수행하므로 한국조선해양 본사위치(서울)를 두고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반박했다.

◇“지주회사 본사, 서울로 옮기면 안돼”

송 시장은 “현대중공업은 지난 46년간 울산에 본사를 두고 조선, 해양플랜트, 로봇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명실상부한 향토기업”이라며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에 존속해야 하는 이유는 현대중공업의 진정한 본사이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송 시장은 “코카콜라(미국 애틀랜타), 포스코(포항)처럼 창업주가 기업을 태동시킨 도시에 본사를 두는 기업도 있고 듀폰, 구글, 페이스북과 같이 산업 특성과 관련 기업이 밀접한 곳에 본사를 두는 해외기업도 많다”며 “특히 카카오나 하림지주처럼 기업 경영철학에 따라 본사를 지역으로 이전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또 “지역과 함께 성장해온 현대중공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때”라며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타지역 이전은 간신히 조선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동구지역 주민과 울산시민에게 심리적 저항과 불안감을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연구인력 이탈로 울산시가 그동안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인더스트리 4.0 조선해양사업,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센터 등 조선해양산업 경쟁력 강화사업과 조선업 재도약을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선박, 친환경선박 관련 조선해양산업 고도화 전략에도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했다.

송 시장은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존속 조건으로 전폭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송 시장은 “물적 분할에 따른 노사갈등 중재,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속 지원단 구성, 우수 인재확보를 위한 지역대학과 협의해 조선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 재정지원 검토 등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울산시는 이날 송 시장의 담화문 발표배경에 대해 “올해 2월 물적 분할을 감지하고, 송 시장이 현대중공업 최고위층과 몇차례 만나 본사의 서울행을 반대하는 입장을 전달했지만 반영되지 않았고, 특히 시민들 상대로 제대로 된 내용을 밝히지 않아 직접 나서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정천석 동구청장도 이날 “조선 수주가 차츰 늘어나 동구지역 경제 회복 기미가 보이는 시점에서 물적 분할과 이전 추진은 매우 유감이다”며 “주민 실망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또 “연구개발 인력이 타지로 빠져 나가면 조선업 연구개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유치한 스마트자율운항선박시운전센터, 한국조선해양연구원 등에 차질이 우려된다”며 “단기간 이익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명하게 판단해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현대중 “인력유출 규모는 100여명 불과”

현대중공업은 이날 ‘본사 이전’ 주장과 관련, 해명자료를 통해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뿐만 아니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까지 자회사로 두는 중간지주회사이자 그룹 조선사업의 투자와 엔지니어링을 담당하는 회사로 서울에 본사를 두는 것이 연구개발 인력유치, 조선 계열사들의 전문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데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또 ‘분할후 현대중공업이 대부분의 부채를 떠안게 돼 재무구조가 악화되고 지역경제에도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자산과 부채는 회사임의로 배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법과 세법에 따라 나누는 것으로, 현대중공업은 사업 관련성이 있는 자산과 부채를 승계하는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은 분할후 부채비율이 110% 선으로 여전히 건실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성남에 건축예정인 그룹 글로벌 R&D센터는 우수 인재를 유치해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경쟁사를 비롯한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수도권에 R&D 기능을 모아 연구개발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에서 성남으로 이동하는 인력규모’에 대해서는 “한국조선해양에 소속되는 인력은 현재 현대중공업 전체인력 1만5000여명 중 500여명 수준이며, 이 중 울산에서 타지역으로 근무지를 옮기는 인원은 100여명에 불과해 인력유출 우려는 과도하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물적 분할과 기업결합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회사의 기술경쟁력이 한 단계 높아져 더 많은 일감을 확보하고 고용도 늘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큰 기여를 할 수 있을것”이라며 “지역에서도 물적분할과 기업결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성원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