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업체 ‘렌벨캐피탈’ 투자

경찰, 고소 접수 10여건등

울산 피해자 100명 이상 추정

전국적 사기피해자 수천명에

피해금액도 수천억원 달할듯

미국 암호화폐 투자업체인 ‘렌벨캐피탈’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당한 사례가 전국적으로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에서도 피해자들이 잇따라 나오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현재 경찰에 직접 고소한 10여명 등 피해자가 많게는 100명 이상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7일 울산남부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렌벨캐피탈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당한 울산지역 피해자 10여명이 해당업체 이사 A(여·49)씨 등을 고소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의 피해금액은 적게는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렌벨캐피탈은 지난해부터 전국을 돌며 ‘떴다방’식으로 투자설명회를 열고 있다. 이 업체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면 FX마진거래(선물거래) 등 외국환 파생상품 거래를 활용해 단기간에 50~60%의 고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업체는 미국 월스트리트에 기반을 두고 있는 유명 기업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외국인 대표를 내세워 투자설명회를 열어 투자자들을 안심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렌벨캐피탈이 초기 투자자에게 매달 수익금을 주며 신뢰를 쌓은 뒤 지난해 말부터 돌연 수익금 지급을 중단하고 투자자들과 연락을 끊었다는 것이 피해자들의 주장이다. 전국적으로 피해자가 수천명에 이르고 금액도 수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지역 피해자들은 이에 지난달 초부터 ‘울산렌벨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조직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현재 회원수는 200여명이다. 이들은 지난 6일부터 A씨의 거주지인 울주군 언양읍의 주택 앞과 시청 등지에서 ‘렌벨캐피탈 사기행위’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은 “비트코인을 사두기만 하면 원금 보장은 물론 매월 18%의 수익이 발생하고 10개월 뒤 원금 지급을 홍보하고 있으나, 약속과 달리 수익금은 고사하고 원금도 지급받지 못했다”며 “반드시 사기 처벌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렌벨캐피탈의 피해 사례가 속출하자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최근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렌벨캐피탈에 투자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협회는 “투자회사 본사가 미국에 있을 경우 반드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웹사이트를 이용해 등록 상태를 확인하는 한편, 미등록 또는 미승인 상태일 경우 투자를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