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1대1 회동 요구에
靑 조건 달아 수정안 제시
“입법과제 산적” 수용 촉구
황교안 대표 부정적 입장

청와대는 13일 인도적 대북 식량지원 문제 등을 협의할 5당 대표 회동을 개최한 다음 문재인 대통령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일대일 회담’을 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으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거부했다.

청와대는 그간 문 대통령과 황 대표간 일대일 회담은 불가하다는 태도를 고수해오다 이날 ‘조건부 일대일 회담’ 카드를 수정제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여러 사람이 우르르 모여 이야기를 할 것이 아니라, 먼저 그 문제(1:1 회동)를 풀고 3당 회담 또는 5당 회담을 하는 게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는 단독회동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으로 청와대의 수정제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이날 한국당이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회동을 수용할 경우 문 대통령과 황 대표 간 일대일 회동을 개최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이런 방안을 한국당에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막힌 정국 타개를 위해 한국당 대표 비서실장(이헌승 의원)에게 비공식으로 제안했다”며 “5당 대표 회동 후 이어서 얼마든지 일대일 회담이 가능하다는 취지”라고 했다. ‘선 5당 대표 회동 후 일대일 회담’ 카드를 한국당이 수용한다면 일대일 회담 개최 시기는 5당 대표 회동 당일이 될 수도 있고 별도의 날짜가 될 수도 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강기정 정무수석도 이날 수석·보좌관회의 현장에서 기자와 만나 ‘5당 대표 회동 후 한국당과 일대일 회담을 할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가능성이) 열려 있는 것으로 봐 달라”고 대답했다.

청와대는 다만 공식적으로는 문 대통령이 재가동을 촉구한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의 조속한 가동과 함께 인도적 대북 식량 지원 문제 등을 협의할 5당 대표 회동이 조기에 성사돼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현재 추경과 민생현안 등 국회에서 입법으로 풀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그런 만큼 작년 11월 이후 멈춰버린 여야 5당의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재가동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명분쌓기용·정치공학용 시간끌기를 할 만큼 민생이 녹록지 않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1대1 대화를 해서 문재인 정권이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속한 1대1 회담을 통해 대한민국의 난제들을 놓고 머리를 맞대자는 게 한국당이 촉구하는 대화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