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업체, 기사와 사토처리 계약

노조 “단가 낮다”며 재계약 요구

조합원 공사지연 추가 피해 우려

▲ 16일 전국건설노조 울산건설기계지부는 적정 운송비 보장을 촉구하며 울주군 삼남면 사이언스빌리지 지역주택조합 사업장 앞에서 결의대회를 가졌다.
지난달 착공한 사이언스빌리지 지역주택조합 사업이 사토 처리업체와 이를 실어 나르는 건설기계노조의 마찰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인허가 절차 지연으로 이미 수천만원의 분담금을 납입한 조합원들은 공사 지연에 따른 추가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전국건설노조 울산건설기계지부는 16일 울주군 삼남면 사이언스빌리지 지역주택조합 사업장 앞에서 사토 처리 작업을 맡은 고헌토건을 상대로 적정 임금 지급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이언스빌리지 조합은 착공 지연에 따른 금전 부담으로 부지 내에 쌓인 사토 처리작업을 직접 처리키로 하고 다소 낮은 금액에 고헌과 계약을 맺었다. 고헌은 이윤 창출을 위해 사토를 운반하는 덤프트럭 기사들의 임금을 낮게 책정했다. 이 과정에서 덤프트럭 기사들이 소속된 울산건설기계지부가 적정 임금을 지급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울산건설기계지부 관계자는 “2017년부터 울산에 책정된 단가가 있는데 고헌 측이 이를 무시하고 10여만원이나 낮은 임금을 지급하고 있다”며 “조합원들의 정당한 권리를 지키기 위해 목소리를 높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고헌 측은 이를 노조의 집단 이기주의로 보고 있다. 임금을 책정하는 것은 회사의 권리인데 노조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작업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고헌 관계자는 “노조 간부들이 준법 투쟁을 벌이는 바람에 전체 작업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며 “협상을 벌여도 요구가 너무 무리해 타협점을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사이언스빌리지 조합은 조속한 공사를 위해 노조의 협조를 바라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인허가 지연으로 추가 분담금이 8000만원까지 늘어난 상황에서 공사까지 지연돼 조합원들의 우려가 크다”며 “사토 처리를 마친 뒤 본격적인 토목공사에 들어가면 노조의 요구를 전폭 수용한다고 했는데도 이를 수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조합은 최근 건설기계지부 간부 2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한편 업체와 노조의 다툼에 장애인단체가 개입될 조짐이 보여 사태의 확전이 우려된다. 장애인협력단체인 고헌의 사업이 난항을 겪자 한국장애인환경사회복지협회는 오는 21일 민주노총 울산본부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조속한 해결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