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

한권 전체에 UNIST 연구소개

세계적 수준의 재료연구 성과

14개 논문·2개 연구뉴스 실려

▲ UNIST 상징조형물이 ‘Advanced Materials’ 특별호 겉표지로 선정됐다.
독일에서 발간되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가 ‘UNIST의 혁신적 재료과학, 공학’을 주제로 지난 17일 특별호를 발간했다. 특별호 한 권 전체에는 UNIST 연구만을 담아, 개교 10주년을 맞이한 UNIST가 세계적 수준의 재료연구로 학계를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로 평가된다.

특별호는 조재필 UNIST 연구처장(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의 사설로 시작된다. 그는 2009년에 개교한 UNIST가 개교 10년만에 재료과학분야에서 주목 받는 연구기관으로 성장한 과정을 밝히며, 주요 연구 분야를 소개했다.

이어 14개 연구 논문과 2개의 연구 뉴스가 실렸다. 14개 연구 논문은 지금까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에 게재됐던 122편의 UNIST 논문 중 높은 피인용수를 기록하며 영향력을 보여준 연구 성과들이다.

주요 연구로 리튬이차전지, 해수전지 등 에너지 변환과 저장장치를 위한 소재연구, 수소 저장과 생산을 위한 소재,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와 유기태양전지 소재, 열전소자 연구 등이다.

특별호에는 UNIST 연구를 표현하는 총 4장의 그림이 삽입됐다. 겉표지로 UNIST 상징조형물이 개교 10주년을 맞이한 학교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표현됐다. 이어 책자 내부에 해수전지를 이용한 새로운 에너지 플랫폼을 표현한 그림과 중수소 분리를 위한 물질을 표현한 그림이 실렸다. 뒤표지로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안정화를 위한 새로운 물질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담았다.

정무영 UNIST 총장은 “UNIST는 재료과학분야 세계 상위 1% 과학자(HCR)를 세 명 보유한 것은 물론 우수한 연구 성과를 다수 배출하며 관련 분야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저명한 국제 학술지를 통해 개교 10년 신생대학의 놀라운 성장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1989년 창간된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는 재료과학 분야를 다루는 최상위권 학술지다.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가 특별호를 통해 국내 대학의 연구를 다룬 경우는 UNIST 사례가 두 번째다. 이 학술지가 특별호를 통해 특정 대학이나 기관을 다룬 경우는 이번호를 포함해 총 24건이다. 김봉출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