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산림청 보완 요구한
태화강 풍수해문제 대책등
만반의 준비 마치고 신청서
산림청 오늘부터 평가돌입
내달 중순께 지정여부 결론

▲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 17일 시장집무실에서 이상구 녹지공원과장, 김석기 태화강정원사업단장이 지켜보는 가운데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신청서에 서명하고 있다.

울산시가 1년만에 ‘대한민국 2호 국가정원’ 타이틀에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다. 태화강 풍수해 대책 등 울산시가 마련한 보완대책이 산림청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오는 6월 국가정원 지정이 확실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는 지난 17일 태화강 지방정원을 국가정원으로 지정해달라는 신청서를 산림청에 다시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국가정원 지정 신청은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것이다. 울산시는 지난해 5월 국가정원 지정을 신청했지만 보완처리됐다. 주요 내용은 국가정원 지정 당위성에 대한 추가 자료, 풍수해에 대비한 침수대책, 조례 제정 및 조직 구성, 정원진흥실시계획의 수립 등이다.

울산시는 그동안 수차례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어 보완대책을 수립했다. 최대 이슈인 태화강 풍수해 문제는 최근 구축한 ICT기반 홍수재해관리시스템 활용방안으로 보완했다. 지형·지질을 고려한 침수대책, 침수피해를 예방하는 나무 식재와 시설물 설치 방안도 마련했다. 법률적 요건 역시 사전 절차인 태화강 지방정원 지정과 지방정원 관리 조례 제정을 이행했고, 난맥상을 보이던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의 태화강 하천점용 협의도 완료했다. 조직개편을 통해 태화강정원사업단도 신설했다.

산림청은 20일부터 평가에 돌입한다. 산림청은 자체 적합성 용역을 거쳐 정원정책자문위원회에 상정한다. 위원회는 정원의 품질 및 운영 관리 평가 기준에 따라 타당성을 평가한다. 평가 세부기준은 정원의 역사성이나 특수성, 정원의 운영 및 관리 상태, 시설물의 안전관리 상태, 정원체험활동 운영실적 등이다. 평균 90점 이상이 나와야 지정이 합당하다고 판단한다.

관련 법에 따르면 국가정원 지정 신청서 접수 후 30일 이내 결과를 통지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별한 변수가 없는한 오는 6월 중순께 지정여부가 결론날 것으로 보인다. 시는 국가정원 지정을 확신하고 있다. 시는 국가정원 지정이 확정될 것에 대비해 정부부처 예산편성이 마무리되는 5월말까지 태화강국가정원 지정(400억원) 사업비 40억원을 미리 산림청에 신청할 예정이다.

태화강 국가정원이 지정되면 대한민국 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에 이어 2호 국가정원이 된다. 도심을 가로지르는 태화강은 울산의 역사성을 고스란히 간직한 문화유기체이자 자연생태환경이 살아 숨쉬는 정원공간으로, 정원박람회 개최와 정원 인프라 구축 등 정원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시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통해 태화강 생태자원을 세계화하고 국내 정원산업 기반구축에 기여해 울산 브랜드 가치 상승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끌어낸다는 복안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산림청이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기준을 향후 신청될 타지역 국가정원 평가 모델로 삼기로 하면서, 매우 까다롭게 울산시와 협의해 왔다”며 “산림청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기대를 갖고있다”고 밝혔다.

한편 태화강 국가정원(면적 85만63㎡) 지정계획은 울산시가 2016년부터 추진해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국가정원 지정의 당위성을 인정, 공약으로 발표했다.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한해 30억~4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초화류와 수목, 정원 시설물을 관리할 수 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