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 위치·방식별 결과 달라

원안위 별도 검사 의뢰 필요

“지자체 생활방사선 업무해야”

지난해 라돈 사태 이후 울산지역 각 지자체가 저마다 예산을 들여 간이 라돈측정기를 구입해 주민들에게 무료로 대여하고 있지만 법령의 한계 탓에 측정 결과의 신뢰도가 크게 떨어져 무용지물이다.

20일 울산지역 5개 구·군에 따르면 지난해 침대에서 발생한 라돈 검출 사태 이후 울산지역 각 지자체에서는 라돈아이 등 간이 측정기를 구입해 주민들에게 무료 대여하고 있다. 라돈측정기는 중구가 24대, 남구 15대, 동구 20대, 북구 13대, 울주군 40대를 보유하고 있다.

무료 대여 초기에는 라돈 공포에 떨었던 시민들이 수개월씩 대기해야 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는 매트리스와 라텍스 등 생활용품에서 잇따라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돼 생활 속 방사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실정을 반영하기 위한 조치였다.

문제는 간이 라돈측정기의 측정값은 공신력이 높지 않다는 점. 실제 간이 측정기를 이용해 라돈이 검출되더라도 할 수 있는 건 공신력 있는 기관에 재측정을 의뢰하는 게 전부다. 측정 위치나 방식마다 측정치가 다르게 나타나고 매트리스나 라텍스 등에서 검출되는 라돈을 확인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이 때문에 각 지자체에서도 주민들에게 라돈 측정기를 대여하면서도 “측정기기는 실내 공기의 라돈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기기이며 침대 매트리스나 라텍스 등의 라돈 측정값은 신뢰하지 않음을 알려드린다”고 안내하고 있다.

실제 간이 라돈 측정기를 이용해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더라도 교환이나 환불 등의 구제를 받기 위해서는 공신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 생활방사선안전센터에 별도 검사를 의뢰해야 한다. 게다가 센터의 측정 결과라 하더라도 이는 권고사항일 뿐이다.

이 때문에 관련 법령 개정과 함께 현재 정부가 맡고 있는 ‘생활 속 방사선’ 업무에 대해서도 지자체가 관여할 수 있는 피해자 구제 장치를 마련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