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의·행울협 존치촉구 기자회견

물적분할·지주사 설립은 당위성 인정

지방 본사유치기업 지원 확대도 건의

현대重 “울산서는 인력유출 없을것”

▲ 울산상공회의소와 행복도시울산만들기범시민협의회는 20일 울산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촉구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상공회의소와 행복도시울산만들기범시민협의회(이하 행울협)가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과 관련,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가 울산에 존치되어야 하며 지방에 본사가 입지하는 기업에 대한 중앙과 지방정부의 지원책 확대 필요성을 제기했다.

울산상의와 행울협은 20일 오전 울산상의 회의실에서 상의 회장단과 행울협 운영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존치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이 황무지나 다름없었던 울산에 조선소를 설립하고 불과 10년만에 세계 조선업 1위에 오른 자랑스러운 향토기업이며, 극심한 조선업 불황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세계시장 1위를 수성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지역사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위기극복 노력에 동참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러나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계획에 따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서울설립에 대한 논란은 간신히 조선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울산 시민들에게 또 다시 불안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과 중간지주회사 설립이 기업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회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전략임은 충분히 이해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다만 현대중공업이 진정한 본사이고 지역균형발전 측면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도록 신설되는 한국조선해양은 반드시 울산에 존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지방은 수도권에 비해 정보, 금융, 교육 등 제반여건이 열악해 투자매력이 감소하고 있으며 지방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행정적·재정적 지원책 확대가 필요하다”며 “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한 지방의 본사 존치 기업에 대한 중앙과 지방정부의 지원책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경기불황에 따른 일자리 감소와 인구유출 등 현재 울산이 겪고 있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라는 현대중공업의 대승적 결단을 부탁하며, 아울러 현대중공업 물적분할과 산업구조의 대변환을 앞둔 시점에서 노사가 상생을 통한 도시경쟁력의 상승을 위해 울산의 기업하기 좋은 이미지 구축에 앞장서 줄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측은 “한국조선해양은 조선사업의 투자와 엔지니어링 등을 담당하는 회사로 전국에 흩어진 조선 계열사들의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서울에 본사를 두게 된 것”이라며 “당초 울산에서 서울로 갈 예정이었던 50여명도 그대로 울산에 근무할 것이며 기존에 서울, 수도권에 근무하고 있는 인원 등을 재배치해 울산에서 인력이 빠져나가는 일이 없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 회사는 “작년 현대삼호중공업 분할 때도 인력 유출이나 지역 경제에 영향이 없었던 만큼 이번에도 지역에서 우려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현대중공업 본사는 변함없이 울산으로, 성공적인 물적분할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통해 현대중공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의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