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장과 회동

▲ 송철호 시장이 20일 서울 종로구의 한 삼계탕집에서 울산 지역언론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지역 현안과 관련한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지역경제 악영향 우려 전달
울산 존속 위한 협조 요청
靑 노영민 비서실장등 만나
정부 차원의 해법마련 건의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장
“현대重 시민 바람에 역행
국가균형·지역발전 고민을”

송철호 울산시장이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따라 설립되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문제와 관련, 20일 산업은행과 청와대를 방문하는 등 전방위 대처에 나섰다.

송 시장은 21일까지 서울에 머물면서 정부 유관부처, 현중 주주들을 직·간접 접촉하기로 하는 등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속을 위해 다각도의 대처방안을 강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송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에 도착, 지역언론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이동걸 산업은행장과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 등 핵심인사들을 잇따라 만나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을 강력 요청했다.

송 시장은 이동걸 행장과의 회동에서 “울산경제가 위기에 처한 현실에서 최대기업인 현대중공업의 본사격인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이 아닌 서울에 본사가 설치될 경우 울산경제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초래하게 된다”면서 “어떤 형태로든 울산 존속에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했다.

송 시장은 이어 청와대를 방문, 노영민 비서실장과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 핵심인사들을 만나 “울산시 자체 노력만으론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청와대가 직접 나서 해법을 모색해 줄 것”을 건의했다.

송 시장은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로 현대중공업의 실질적인 본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설립되지만,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이 아닌 서울로 회사를 옮겨 가는 데 대해 시민들의 우려와 반대가 많다”며 지역여론을 전달했다.

그러면서 송 시장은 “현대중공업 주주들의 ‘바짓가랑이’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산업은행장과 청와대를 방문해 전방위로 협조를 요청하는 것”이라면서 “대기업도 지역발전·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특단의 결정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송 시장은 아울러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2017년 6월), 고용위기지역(2018년 4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2018년 5월) 지정 등 정부 경제회복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울산의 체감경기는 여전히 어렵다”며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송재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20일 “현대중공업 본사의 ‘사실상 서울 이전’은 국가균형발전과 울산시민들의 바람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국가균형발전은 정부와 지자체만이 노력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닌, 대기업도 함께 힘을 합쳐 노력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이날 본보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최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인 울산 동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현대중공업 고위 인사와 만나 울산 지역발전과 국가균형발전적 차원에서 현대중공업 본사의 울산 존속 필요성을 당부했었다”면서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본사의 서울 이전은 아니다’라고 부인했으나 사실상 본사 서울 이전 중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대중공업은 태생적 뿌리가 울산이고, 울산에서 성장한 대기업으로서 국가균형과 지역발전을 위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대기업은 경영(영리) 차원에서만 접근하는 게 아닌, 기업의 윤리적 판단 역시 필요할 때”라고 주문했다.

송 위원장은 또한 “현대중공업의 인프라는 산업수도 울산”이라고 전제한 뒤 “현중 본사가 사실상 서울로 이전될 경우엔 세계적인 조선 인프라가 구축된 울산에 하청기업들과 근로자들에게도 심대한 타격을 주게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이미 현대중공업 이사회에서 물적 분할에 대해 심의·의결한 것으로 안다”면서 “오는 31일 주주총회 의결을 앞두고 있어 균형위는 청와대, 정부 유관부처와 긴밀히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