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예측등 적중률 60%
NHK “출제방식 영향줄듯”

인공지능(AI)이 객관식인 올해 일본 사법시험 1차 시험문제와 해답 사전예측에서 60%의 적중률을 보여 주위를 놀라게 하고 있다.

일반교양 문제를 포함한 사법시험 1차 시험의 과거 2회 합격점수는 59점대여서 올해도 이 점수대가 합격선이 될 경우 AI가 거뜬히 1차 시험에 합격한 셈이다.

AI가 올해 1차 시험을 통과한 것으로 확인되면 출제방식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일 NHK에 따르면 도쿄(東京)의 한 벤처기업이 개발한 ‘미래문(未來問)’이라는 이름의 AI가 19일 실시된 올해 사법시험 객관식 1차 시험 예측에서 문제와 해답의 60%를 정확히 맞췄다.

시험 범위에 포함된 법률과 기출문제 등을 학습해 미리 문제를 예측, 정답을 고르게 한 결과 95문제 중 57문제가 실제 시험에 출제된 내용과 일치했다.

개발회사 측은 AI가 예측한 문제를 사법시험 응시자들에게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어서 출제방식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NHK가 지적했다.

개발사인 사이트비짓(sight-visit)의 기토 마사토(鬼頭政人) 사장은 “자격시험은 어디까지나 출발지점인 만큼 AI를 활용해 얼른 통과하고 이후 실무나 학습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법시험 주관부처인 법무성은 “개별시험의 문제예측에 논평할 수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