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의회 특별위원회 구성해 활동 나서

한국조선해양 본사 존치 촉구

현수막 걸고 의원 피켓시위도

현대重 하청 임금체불 해소

내달 1일부터 본격적인 활동

▲ 울산 동구의회는 21일 제182회 임시회에서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 및 체불임금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앞둔 가운데 울산 동구의회는 21일 물적분할 및 하청노동자 임금체불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했다.

울산 동구의회(의장 정용욱)는 21일 의회 의사당에서 제182회 임시회를 열고 지역 최대현안인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및 하청노동자 임금체불에 대응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활동기간은 제184회 임시회 개회(오는 7월11일 예정)시까지다.

특별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이들은 오는 31일까지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존치를 위한 활동에 나선다. 주요 지역에 현수막을 걸고, 현대중공업 정문 등에서 출·퇴근 시간에 맞춰 의원 피켓 시위를 하는 등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존치 노력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6월1일부터는 현대중공업 하청노동자 임금체불 원인 규명 및 조치에 나선다. 임금체불 신고센터 운영, 임금체불 조사 및 고용노동부 울산지청 연계 이첩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다.

홍유준 특위 위원장은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서울에 설립될 경우 현대중공업은 사실상 투자·연구개발 등 핵심역량은 모두 빠져나가고, 생산기능만 남게 되어 동구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김원배 노동·경제·사회연구소와 동구지방분권포럼도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법인분할을 거쳐 핵심기술이 전부 빠져나가 현대중공업이 비상장 회사로 전락하는 일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우려가 높다”면서 “회사가 물적분할 이후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을 약속한다며 담화문을 발표했지만 회사에 대한 불신을 먼저 해소하고 노동자들의 기본권과 생존권이 침해당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