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軍지휘부 오찬간담회

“한반도 평화 구축되더라도

한미동맹 역할 여전히 중요”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군 주요직위자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박한기 합참의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문 대통령,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최병혁 연합사 부사령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최근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한미 양국은 긴밀한 공조·협의 속에 한목소리로 차분하고 절제된 목소리를 냄으로써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하지 않는 한 대화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 군 지휘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한미동맹의 공고함과 양국의 긴밀한 공조는 최근 북한의 ‘단도 미사일’을 포함한 발사체의 발사에 대한 대응에서도 아주 빛이 났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긴밀한 공조를 해준 양군 지휘부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단도 미사일’이라고 언급했지만, 실제로 단도 미사일이라는 용어가 없는 만큼 ‘탄도 미사일’을 염두에 두고 발언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단도 미사일’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확인해 보니 ‘단거리 미사일’을 잘못 말씀하신 것”이라고 해명했다.

북한 발사체 성격과 관련해 한미 당국은 지금껏 ‘분석 중’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유엔 안보리 결의는 북한에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한미동맹은 한반도뿐 아니라 동북아 전체 평화·안정을 위해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한미동맹의 힘으로 한반도 평화가 구축되더라도 동북아 전체의 평화·안정을 위한 한미동맹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런 면에서 한미동맹은 결코 한시적 동맹이 아닌 계속해서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해 가야 할 영원한 동맹이라고 생각한다”며 “한미 양국의 위대한 동맹을 위해 끝까지 함께 가자”고 역설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