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바른미래 3당

원내대표 ‘맥주회동’ 갖고

경색정국 돌파구 마련 모색

與, 24일 추경 시정연설 추진

한국 장외투쟁 타결 변수될듯

▲ 이인영(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오른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열린 국회 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한 ‘호프 타임’ 회동에서 건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가 21일 물밑 의견접근을 통해 국회 정상화를 모색중이다. 하지만 그간 여야의 극한상황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여야의 최종 협상 타결까지는 냉각기가 더 필요하다는 관측도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일 3당 원내대표 간 ‘맥주 회동’으로 공식 대화 채널을 복원한 여야가 모처럼 적극적으로 협상을 벌이고 있어 늦어도 다음 주 초에는 5월 임시국회를 소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대두되고 있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이날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24일 진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그것이 어렵다면 문희상 국회의장이 해외 순방을 위해 출국하는 27일에는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원내 관계자 역시 “어제 원내대표들의 맥주 회동은 국회 정상화의 수순으로 볼 수 있다”며 “서로 모양을 갖춰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밤 ‘호프’(Hof) 모임을 계기로 일하는 국회의 ‘호프’(Hope·희망)를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한 민주당 이인영·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각자 회의에서 국회 정상화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이 국회를 보고 느끼는 답답함을 해소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국민을 위해 더 많은 정치적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의 방식에 연연하지 않고 정치적 돌파구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저부터 역지사지의 자세로 야당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야당 원내대표들이 통 크게 결단해달라”고 호소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조속히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이번 주말이 지나면 국회 정상화 일정이 가시권에 들어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이인영 원내대표는 20일 회동에서 야당 원내대표들에게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에 대한 유감을 표명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을 밀어붙이면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사실상 사과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힘으로써 한국당에 국회 복귀의 명분을 주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를 위한 나름의 고민 끝에 손을 내민 게 아닌가 생각한다. 여당이 국회 바깥으로 나간 한국당에 명분을 주고 손을 내미는 것은 당연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민생투쟁 대장정’이 24일까지 계속될 예정이어서 최종 타결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를 염두에 둔 듯 이날 당 회의에서 전날 맥주 회동 등에 관해 일체 언급을 삼가고, 정부·여당의 주요 정책을 비판하는 데 집중했다.

한국당은 물밑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에 대한 사과뿐 아니라 다음 달말 종료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 기간을 연장하지 않는 방안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