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황탄·바이오연료등 구매 확대

이사진, 울산 1~3호기 철거현장서

방진막 추가등 미세먼지 차단 노력

▲ 한국동서발전 이사진이 울산화력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울산 우정혁신도시에 본사를 둔 한국동서발전이 저유황탄, 바이오연료 구매 확대, 국내 미이용 산림자원 활용 등 친환경 연료 강화로 176억원에 상당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자체 평가했다.

한국동서발전(주)(사장 박일준)는 지난 24일 울산 중구 본사에서 비상임이사를 포함한 전 이사진이 참석한 가운데 이사회를 개최해 친환경 연료 구매 계획과 환경경영 종합계획을 논의했다.

동서발전은 지난해 유연탄 약 1500만t 등 3조5000억원이 넘는 발전용 연료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지역 대기질 개선을 위해 황성분이 적은 저황유(황성분 0.3%)를 도입함으로 기존 고황유(황성분 2.5%)를 사용한 경우보다 미세먼지 104t을 추가로 감축한 바 있다.

올해의 경우 저유황탄 도입을 확대하고 바이오 중유, 미이용 산림자원, 바이오매스(유기성 고형연료), 버섯배지 팰릿 등 친환경 연료 사용을 대폭 늘려 나갈 예정이다.

이러한 친환경 연료 구매로 비용은 463억원이 증가하지만 재생에너지 발전과 CO2 감축으로 318억원의 수익이 발생함과 동시에 사회적으로도 미세먼지 약 990t 감소(환산액 155억), 일자리 577명 증가, 산불예방 등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환산액 21억) 등 176억의 외부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동서발전측은 설명했다.

이날 동서발전 이사회는 지난 3월 발표한 환경성 강화 계획에 따른 깨끗한 에너지생산, 지역사회와 동행, 지속가능 시스템 구축 등 3대 전략 및 40개 세부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특히 설비투자 분야에서는 석탄화력 환경설비의 전면적 개선, LNG발전소의 탈질설비 신규 설치와 2026년까지 당진화력 모든 저탄장을 옥내화하는 등의 사람중심의 환경경영을 통해 2030년까지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오염 물질을 2015년 대비 70% 이상 감축하고, 신규 일자리도 2만3000명 이상 창출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사진들은 울산화력발전소로 자리를 옮겨 LNG발전소의 탈질설비 추가설치 계획과 바이오중유 공급설비에 대해 보고받고 직접 현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울산 1~3호기 발전소 철거현장을 찾아 비산먼지 방지 현황을 점검하고 살수차 운영을 늘리고 비산먼지 방진막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철거현장에서의 미세먼지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것을 강조했다.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은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에 대한 국민들의 눈높이를 감안해 환경개선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