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노동위원회는 2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 개최를 반대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한국당 동구당협 “현대重·한국조선해양 본사는 동구에”
민주 시당, 국민연금에 물적분할 반대 촉구…상복집회도
민중 시당 “현대重 물적분할 속도 3세 승계 위한 것” 주장
울산국회의원협, 오늘 대우조선 최대주주 産銀회장 만남

울산지역 정치권이 현대중공업의 중간지주회사가 될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치를 위해 여야를 초월해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대응수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과 관련해 그동안 침묵을 지키던 자유한국당 울산 동구당협 안효대 위원장은 2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중과 한국조선해양 본사는 결단코 울산 동구에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을 철회하는 대승적 결단을 촉구했다.

▲ 자유한국당 동구 당원협의회는 2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라는 현대중공업의 대승적인 결단을 촉구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현중 임원 출신이면서 한국당 울산시당 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안 위원장은 “현중 본사 이전설로 인해 근로자들의 걱정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고용보장이나 기존 단체협상 승계, 후생복지 및 노동조건 보장을 비롯해 현대중공업 본사 동구 존치도 확고하게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노동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황보상준 동구지역위원장을 비롯해 박향로·심규명·정병문 중·남갑·남을위원장은 “물적 분할 이후 한국조선해양 본사 서울 이전시, 현중 자산 절반이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으로 넘어가는 동시에 울산에 남게 되는 분할 신설법인이 부채의 95%를 떠안는 비상장 법인으로 전락해 수익구조 악화에 따른 고용불안 등의 문제가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은 장기적인 주주 이익 관점에서 물적 분할을 반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물적 분할과 본사 이전 현실화시 울산의 경제, 조선산업이 죽는 길로 가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날부터 ‘상복’ 집회를 시작했다.

▲ 김종훈 국회의원은 2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까지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 반대를 위한 긴급행동을 돌입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도현기자

민중당 김종훈 울산시당위원장도 2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이 최종 승인되기도 전에 물적 분할을 서두르는 것은 결국 3세 승계를 위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기업결합이 최종 승인되기 위해선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와 주요 나라 경쟁당국의 승인 심사를 거쳐야 하지만 현중은 아직 국내외 심사를 위한 서류를 제출하거나 요청하지 않았다”며 “청와대 정무수석을 비롯해 현중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 노동부 장관 등 중앙부처 누구도 물적 분할을 서두르는 이유를 모르고 산업은행은 물적 분할을 서둘러달라고 영향력을 행사한 적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민중당은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주주총회가 열리는 한마음회관 인근에서 물적 분할 중단 등을 촉구하는 촛불 문화제 형태의 긴급행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한편 울산지역 국회의원협의회는 28일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을 만나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을 우려하는 지역사회의 분위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