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당규 당내기구 의결 뒤

당원 게시판서 공론에 부쳐

찬반토론 진행후 확정 계획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지도부는 29일 내년 4월 총선 공천룰을 당내 기구에서 의결하고, 2주간의 당원 토론 절차에 착수한다고 28일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지도부가 감점과 가점 부분 구체화를 지시해 이를 보완했다. 하지만 내용이 크게는 달라지지는 않은 만큼 특별당규는 회의를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29일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를 잇따라 열어 최근 공개한 공천룰 내용을 일부 보완한 특별당규를 의결할 방침이다.

이날 최고위와 당무위에 상정되는 특별당규의 내용은 이달 초 발표된 내용과 비교해 공천 심사·경선 과정에서의 가점·감점 관련 내용이 보다 구체화 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특별당규가 최고위와 당무위를 순조롭게 통과하게 될 경우 특별당규 내용 전문을 당원 전용 온라인 시스템인 당원 플랫폼에 공개하고 당원 게시판을 통해 약 2주 간 공론에 부칠 예정이다. 민주당이 이처럼 당원 플랫폼에서 찬반 토론을 벌이도록 한 것은 당원들이 찬반 투표를 하기 전에 총선 공천룰 내용을 자세히 숙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토론 절차가 끝나면 당원 플랫폼을 통해 권리당원 대상으로 전당원 찬반 투표를 진행 한 뒤, 중앙위원회를 소집해 또다시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특별당규는 전당원 투표와 중앙위원회 투표 결과를 합산해서 찬성표가 과반을 넘어서야 최종 확정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특별당규는 이미 당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만들어졌고, 최고위와 당무위에서 확정된 뒤에는 내용이 수정될 가능성은 없다. 찬반 투표에 앞서 당원 대상 공론 기회를 한 번 더 부여 한다는 취지에서 토론에 부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