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총선개입 의혹 제기
“민감한 시기 부적절 만남”
한국당, 서훈 고발하기로
與 “사적 만남일뿐” 일축

▲ 더불어민주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에 있는 당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최근 회동을 놓고 내년4월 총선개입 의혹 공방전이 격화되고 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이날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제기하면서 서 원장을 정치 관여 금지를 규정한 국정원법 제9조 위반혐의로 고발키로 하고 총공세를 퍼부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취재진과 만나 “아무리 사적 만남이라 하더라도 지금은 만나서는 안 될 때다. 이 시기에 두 분이 만난다는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인가.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역시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의 국내 정치 관여를 제1 적폐로 몰아붙이며 국정원 본연의 기능마저도 마비시키려 했던 정권에서 아예 대놓고 국정원장이 선거에 개입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이번에도 청와대는 드릴 말씀이 없다는 뻔뻔한 이야기만 하고 있다”고 가세했다.

▲ 자유한국당 원내부대표단 및 국회정보위원들이 28일 오후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만찬 회동과 관련해 서울 서초구 국가정보원을 항의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정보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서 원장의 행동으로 민주당이 관권선거를 획책하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정보위 차원에서 국정원장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 등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같은당 정진석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국정원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조직에서 국내정보 관련 파트를 다 없앴다고 하더니, 결국 손발이 없어지니 서 원장이 직접 나선 것인가”라며 “지금도 서울구치소에는 전직 국정원장들과 국정원 직원 수십명이 구속돼 있다”고 썼다.

같은 야당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당 회의에서 “총선 10개월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국정원장이 여당의 총선 전략을 책임지는 대통령 최측근과 장시간 만난 것은 국정원의 정치개입 시비를 자초하는 부적절한 행위다. 국정원의 총선개입 의혹을 부를 심각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도 28일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회동과 관련해 “제가 국정원의 1호 업무파트너인 정보위원장이지만 (국정원장과) 1분도 독대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등에 출연해 “국정원장은 그렇게 독대를 할 수 있는 분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서 원장과 양 원장의 회동에 대해 ‘사적인 만남’일 뿐이라고 규정하고 자유한국당이 제기하는 ‘국가정보원의 총선개입 의혹’ 공세에 선을 그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취재진과 만나 “두 분이 친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사적으로 만난 것은 만난 것인데 왜 자꾸 불필요하게 정치적으로 해석하는지 오히려 그것이 이상하다”며 “그런 사안까지 정보위를 할 사안은 아니다”고 맞섰다.

특히 그는 야당이 국정원의 총선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선 “지나친 해석이다. 이 정부가 그렇게 하는 정부가 아니다. 국정원의 국내 정치개입 파트를 다 없애고 했는데 총선개입 등을 하려면 그냥 두면서 했을 것”이라고 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도 “국회에 제출돼있는 국정원 정치개입 금지 관련 법안 처리가 본질적 문제 해결 방법인데, 그런 것은 하지 않고 계속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