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역위원장, 상복 퍼포먼스

민중 시당 “재벌 편들기” 규탄

“국민연금 전면 개혁” 촉구

민노총등 노동계도 반대 목소리

▲ 더불어민주당 울산 지역위원장들이 현대중공업의 법인 분할 주주총회를 반대하는 상복 퍼포먼스를 벌였다.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주주총회가 하루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역정치권의 반발수위도 가열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 지역위원장들은 현대중공업의 법인 분할 임시주주총회를 반대하기 위해 상복 퍼포먼스를 벌였다.

시당 노동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황보상준 동구지역위원장을 비롯해 박향로 중구위원장, 심규명 남갑위원장, 정병문 남을위원장 등은 지난 28일 현대중공업 앞에서 ‘31일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주주총회를 반대한다’는 내용으로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의 본사격인 한국조선해양이 서울에 설립될 경우 울산지역 경기나 노동자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며 상복을 입은 상태로 시위에 나섰다.

황보상준 위원장 등은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서울 계동사옥으로 이전이 확실시되고 있다”며 “현대중공업 자산 50%인 12조200억원이 한국조선해양으로 넘어가고 울산에 남게 되는 분할 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은 부채의 95%인 7조500억원을 떠안는 비상장 법인으로 전락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부채만 떠안고 재무상태 악화에 따른 고용불안은 물론 임금인상 및 투자 등 기업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국민연금이 이날 현대중공업의 회사 분할계획을 승인하기로 결정한데 대해서도 반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중당 울산시당(위원장 김종훈)은 논평을 통해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가 31일로 예정된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에서 분할계획서 안건에 대해 찬성하기로 의결했다”며 “참으로 분노스러운 일”이라고 규탄했다.

시당은 특히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본사이전을 강력하게 반대하는 울산 시민, 노동자들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결정”이라며 “공적연금의 재벌 편들기가 도를 넘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연금은 국민의 이익과 공공성을 지켜야 하는 기관”이라며 “국민연금의 결정 구조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고, 전면적인 개혁을 촉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민연금 산하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이날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에서 의결권 행사 방향에 대해 심의한 결과, 분할계획서 승인과 이사 선임 등 두개 안건 모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 지분 9.35%를 보유한 2대 주주다.

이에 민주노총 전북본부와 전국금속노조 전북지부는 29일 전북 전주시 국민연금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법인분할)에 반대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김종훈 국회의원은 29일 논평을 통해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이 결국 후계자 승계 및 일감 몰아주기를 위한 과정이라고 보고 이를 막을 관련 법안 개정안을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기업결합이 최종 승인되기 위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와 경쟁당국의 승인 심사를 거쳐야 하지만 현중은 아직 기업결합 신청서를 내지 않았는데 물적 분할부터 먼저하는데 대해 의문이 든다”며 “법규제의 허점을 이용한 후계자 승계 작업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