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임시주총 결정 철회
무효 소송등 투쟁강도 높여
동구의회, 사회적 책임 강조
지역 5개 정당도 비판 일성
재벌개혁·정부역할등 촉구

▲ 지난달 31일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가 열릴 예정이었던 동구 한마음회관 및 광장일대가 현대중공업 노조원들과 민주노총 조합원들로 점거돼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지역 정치권이 현대중공업의 법인 분할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강행한 회사측에 대해 “경영진 일가를 위한 그들만의 잔치”라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임시주총 결정철회를 사력을 다하는 한편 무효소송 등을 위한 투쟁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울산시의회는 2일 ‘울산과 시민을 짓밟은 현대중공업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오로지 현대중공업 경영진 일가를 위한 그들만의 잔치가 됐다”고 평가했다.

시의회는 특히 “울산은 반세기 넘게 현대중공업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온 역사를 자랑스럽게 여겼고, 현중이 우리의 기업이었기 때문에 어렵고 힘들 때마다 한없는 애정과 신뢰를 보내왔다”며 “하지만 이제는 부채만 가득한 빈 곳간으로 전락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과 위기가 엄습하고 있다”고 했다.

▲ 정갑윤 국회의원은 지난달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대중공업 법인 분할과 관련해 침묵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나고 자란 땅, 키우고 아껴준 품을 지켜달라는 애끓는 하소연에도 매몰차게 짓밟아버리는 현중 경영진 일가의 일방통행을 창업자 고 정주영 회장이 어떻게 평가할지 궁금하다”며 “시의회는 임시주총 승인이라는 잘못된 결정을 되돌리는데 사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구의회도 입장문을 통해 “지금까지 현대중공업이 진행한 일련의 과정을 보면 지역경제 침체,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불안은 피할 수 없는 과정으로 인식돼 우려를 감출 수 없다”며 “지역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역 정당도 한 목소리로 현대중공업 또는 법인 분할을 사실상 묵인한 정부 등을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 이상헌)은 “중간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에 대한 최소한의 약속도 없이 그대로 강행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시당은 특히 “송철호 시장의 삭발, 현대중공업 노동자의 절규, 120만 시민의 현대중공업에 대한 마지막 기대, 이 모든 것이 깡그리 무시됐고, 시민들은 허탈감과 상실감 그리고 현대중공업 경영진에 대해 배신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시당(위원장 안효대)은 “이번 사태의 시작은 물론 과정과 끝 모두 무능하고 무책임한 문재인 정권의 잘못”이라며 “멀쩡한 향토기업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 인수를 떠안긴 것도 문재인 정부고, 주체는 산업은행, 임시주총 찬성의결권 행사도 국민연금이 앞장섰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특히 “극단적 대립과 갈등으로 울산이 죽어가는데 정부는 수수방관했고, 청와대는 일언반구하지 않았다”며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으로 향후 발생되는 모든 피해와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은 전적으로 문재인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중당 울산시당(위원장 김종훈)은 “극소수의 주주를 모아놓고 단 15분만에 법인분할 건을 날치기 통과시킨 이번 주총은 원천무효”라며 “재벌의 무책임이 얼마나 도가 심한지, 재벌개혁이 얼마나 절실한지 더 분명히 알게 됐다”고 규탄했다.

정의당 울산시당(위원장 이효상)은 “설사 법인분할이 인정되더라도 회사가 말하는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조선 산업의 발전을 가져오기는커녕 울산시민과 노동자의 피와 땀으로 세계 1위의 조선소가 된 현중이 사회적 책임을 망각하고 대주주인 오너일가 승계와 재벌 지배구조 개편만 도운 결과로 귀결될 것이 틀림없다”고 비판했다.

노동당 울산시당(위원장 이향희)은 “현대중공업은 원천무효임을 인정하지 않고 법적공방을 이어가겠지만 다시 전열을 가다듬고 또 다른 승리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갑윤 국회의원은 지난달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중 사태가 극단적 상황으로 진행됐는데도 현안마다 입을 떼던 대통령과 정부는 꿀 먹은 벙어리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극단적 대립과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데 대해 대통령과 정부의 적극적 중재 역할을 주문했다.

김종훈 국회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참담함을 넘어 울분을 토한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밀실에서 대우조선해양을 현중에 매각하며 재벌특혜와 지역사회 파탄까지 몰고 온 산업은행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며 “지역여론 반영을 간절히 요청했지만 주총전 의결권 찬성을 공포한 국민연금에 대해선 합당한 결정인지 철저히 따져보겠다”고 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