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학교 울산이전문제가 2일 울산시와 부경대에서 동시에 공론화되면서 본궤도에 올랐다.

 부경대 이전문제는 학교전체를 울산으로 옮기는 대형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울산시가 추진한 분교유치나 캠퍼스 이전유치와는 전혀 차원이 다르다.

 박맹우 시장이 2일 시의원 간담회를 통해 밝힌 부경대 이전조건에 대한 울산시의 공식 입장과 부경대측의 향후 추진일정, 유치전망 등을 짚어본다.

 ◇부경대 이전 조건 검토 결과

 울산시는 부경대측이 제시한 이전 요구조건에 대해 전폭적으로 수용했다.

 △부지 100만평 알선문제는 2~3개지역을 지난 8월께 부경대측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부경대측은 실무추진기구를 통해 예정지역 답사를 벌이고 있다.

 △발전기금 1천억~1천500억원 제공은 10년간 100억~150억원씩 분할 지원하기로 했다. 대학유치에 대한 기대효과와 시 재정규모에 비하면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아카데미 폴리스 조성 및 초중고 신설문제는 "대학주변 신도시 건설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교수·교직원 아파트 원가제공도 공영개발을 통해 해결할 계획이다.

 △의대·한의대 유치는 열악한 지역 공공의료시설 현실을 감안, 중앙정부를 최대한 설득하고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 확충도 당연히 수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치효과 어떤 게 있나

 시는 학교신축기간 동안만 2조5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하고 부가가치 효과도 1조1천억원 이상이라고 분석했다.

 또 7만5천명의 신규 고용과 8만3천명의 인구증가 요인이 있고 지역내 대학에서 우수인재를 양성·공급해 인재의 역외유출을 막는 효과도 있다고 강조했다.

 사립대에 비해 학기당 100만원 저렴한 등록비와 환경·해양·수산분야 기술발전의 집적화 효과도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다.

 ◇부경대 추진일정 및 유치전망

 사안의 중대성과 민감성을 감안하면 이전논의가 생각만큼 오래 끌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역여론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부경대측이 논란의 확산을 원치 않고 있다.

 부경대는 오는 8일 공청회를 시작으로 16일 토론회, 18~24일 설문조사를 거쳐 오는 29일 전체교수회의를 소집, 이전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해말 양측의 첫 접촉이후 8개월간 비공식적으로 논의돼온 부경대 이전문제가 공론화 한달만에 가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9월한달 울산시의 유치 열기도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