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안 부결 이후 재협상 벌였지만

사측 노조요구 거부해 임단협 결렬

생산량 감소·협력업체 피해 불가피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임금 및 단체협약 재협상 협의 결렬로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최근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실무급으로 이뤄진 노사 대표단 축소 교섭을 갖고 재협상을 벌여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회사 측에서 전향적인 제시안을 내놓을 것을 요구했고 회사측이 거부하자 협상이 결렬되면서 지난 5일 오후 5시45분을 기해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이로인해 이날 오후 11시56분까지 부산공장의 당초 차량 생산 계획 대수(450대) 절반 이상인 56%(252대)에 대한 생산 차질이 빚어졌다.

이러자 일각에서는 가동률이 더 하락할 경우 한국GM 군산공장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사측은 6일 “(노조의 전면파업 지침으로) 일부 노조원들의 이탈이 발생해 시간당 생산량(UPH)은 다소 낮아졌지만 파업 불참 노조원들이 완성차 라인에 남아 생산을 이어가고 있어 전면파업은 아니다”라고 6일 밝혔다.

사측은 “최근 파업 참여율이 매우 저조하고 파업에 대한 일반 조합원들의 지지가 높지 않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전면파업을 선언한 노조와 달리 파업에 불참한 조합원과 함께 부산공장 가동을 이어갈 계획을 내놓았다. 또 노조와 재협상을 논의하기 위한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지난해 6월부터 2018년 임단협 협상을 시작했지만 1년이 지나도록 타결점을 찾지 못한 채 부분파업을 이어왔다. 지난달 16일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전체 노조원 찬반투표에서 51.8%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노조는 그동안 60여차례 250시간 이상의 부분파업을 벌여왔다. 이렇듯 장시간 임단협에도 불구하고 결국 전면파업을 선언한 만큼 일부 차량 생산물량 감소와 협력업체 피해는 불가피하게 됐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