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硏-울발연 정책 협약

與 “총선과 무관” 선 그어

총선 전략기획 핵심 인사

경남과 부산 잇따라 방문

‘동남권 접수 전략’ 시각도

▲ 민주연구원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한 커피숍에서 김경수 지사와 만남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권 핵심인사이자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과 송철호 울산시장이 11일 울산시청에서 만난다.

대외적인 형식은 민주연구원과 울산시 산하기관인 울산발전연구원간 정책협약식이지만 협약에 앞서 송 시장과 양 원장간 환담이 예정돼 있어 내년 울산총선과 관련, 어떤 얘기들이 오갈지 주목된다.

10일 민주연구원과 울산발전연구원 등에 따르면 양측의 정책 협약식은 11일 오후 4시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다. 양 기관의 정책협약과 관련된 콘텐츠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울산발전연구원 관계자는 이날 “민주연구원에서 최근 연락을 해왔다”면서 “정책협약과 관련된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없이 협약일정과 장소 등에 대해서만 확인됐다”고 했다.

여권 핵심인사는 “송철호 울산시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막역한 친구사이’일뿐만 아니라 민주당의 정책과 국가정책에 대해 교감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정부와 민주당이 울산에 파격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11일 예고된 민주연구원과 울산발전연구원의 정책협약도 연장선에서 순수하게 봐도 될 것”이라면서 “내년 4월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지역 정가의 관심은 송 시장과 양 원장이 협약식 전 시장실에서 가지는 환담에 맞춰져 있는 분위기다.

여권 관계자는 두 기관간 협약식이나 두 수장간 환담이 내년 총선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밝혔으나 정치권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내년 울산총선과 관련해 얘기가 오가지 않겠느냐고 추측하고 있다.

양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고 있는 데다, ‘내년 총선 병참기지’라고 자청할 정도로 총선·대선 전략기획의 중심이라는 점 때문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양 원장이 최근 민주당 소속 지자체를 방문, 환담을 진행하고 있는데 대해 강한 견제구를 날리고 있다.

이날 양 원장이 오거돈 부산시장과의 만남도 예정돼 있어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울산·부산·경남 등 동남권 접수 시나리오 전략이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민주당 이해찬 지도부가 수시로 ‘집권 20년, 50년 플랜’을 대놓고 얘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권 핵심인사인 양 원장의 이같은 행보는 이미 시·도와 정책협약을 체결한 서울·경기 등 수도권의 연장선에서 ‘동남권 대첩’ 전략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앞서 양 원장은 10일 경남도청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의 환담에 이어 경남발전연구원과의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또 서울·경기연구원과도 협약을 체결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와도 면담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