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복 북구의회 의원

‘1대10대100’의 법칙이 있다. 일명 페덱스 이론으로 품질경영 부분의 교과서와 같이 인식되는 법칙이다. 문제가 생겼을 경우 설계나 기획 단계에서 즉시 고치는데는 1의 원가가 들지만 책임 소재를 규명하거나 문책당할 것이 두려워 잘못을 숨기고 진행하게 되면 10의 비용이 들며, 이것이 고객 손에 들어가 손해배상 청구건이 되면 100의 비용이 든다는 것이다. 실패 비용을 최소화하려면 설계, 기획 단계에서 있을 수 있는 모든 불량 및 결함 가능성을 미리 제거하는 것이 최선임을 증명하는 이론이다.

울산 북구는 ‘도시 꽃단지 조성’을 통해 도시 유휴공간과 주택, 공원, 가로변 등에 꽃을 심고 가꿔 도시전체 이미지를 새롭게 확립하겠다고 한다. 지난해 연말부터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구체적이고 세밀한 계획이 없다. 구청 내 플라워 포토존 제작, 꽃 주제 테마도서 선정 비치, 민원인 창구 앞 프린팅 꽃 사진 게시 등 전 부서가 국내 최고 도심속 꽃 단지 조성이란 목표를 위해 30개가 넘는 단기사업에 예산만 3억정도 투입된다. 대규모 연꽃 조성이나 저수지 농업생태공원 조성 등 수십억의 예산이 들어가는 곳에 아직 대상부지조차 선정하지 않고 구체적인 계획수립도 없이 주민세금이 사용될 예정이다.

북구에서는 매년 달천철장을 중심으로 철의 역사를 보전, 간직하기 위해 쇠부리 축제가 열린다. 그리고 북구는 자동차, 조선 등 철을 이용하는 산업의 발달에 따라 ‘철’이란 이미지로 주민과 소통해 왔다. 그런데 이젠 갑자기 ‘꽃’이다. 왜 꽃이 북구를 상징하고 꽃단지가 조성돼야 하는지 당위성이나 주민공감대가 부족하다. 우리는 이벤트 행사에 화분을 다리와 가로등에 장식하고 조경을 가꾸는 도시꾸미기가 일시적으로 행해짐을 자주 접했다. 그리고 행사가 끝나면 모든 화분과 꽃 장식이 사라진다. 일회성 예산 낭비측면이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북구 ‘꽃 단지 조성’ 계획을 보면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지난 추경에서 부서별 꽃단지 조성관련 예산을 북구의회에 제출, 승인을 받았다. 예산을 배정해 준다면 계획을 세워 추진할 터이니 무조건 달라는 식이다. 집행부의 급조된 계획과 다수당인 여당의 힘만으로 밀어 붙이기 사업의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의 몫이다.

도시경관을 조성하고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첫째 주민과의 공감대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위생접객업소 출입구에는 1업소 5화분 전면배치’ 사업은 식당이나 업소 환경에 따른 보관방법 및 사후관리 등에 대한 고려는 없다. 업소앞 화분 놓기에 대한 공감대 하나 없이 계획만으로 추진하겠다는 식이다. 업소들은 무조건 구청의 요구를 따르기만 하면 되는 것일까 반문한다. 식당에서 “화분이 오히려 손님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의견수렴도 없이 일방적인 계획 수립이다. 둘째는 꽃단지가 도심속 잡초나 흉물로 전락하지 않도록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고민해야 한다. 어떤 수종을 선택할지, 어느 구간을 어떻게 특화할지, 언제 개화하는지 등을 분명히 종합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아울러, 꽃 단지 조성완료후 공업, 상업, 주거 등 용지별 사후관리 방안까지 꼼꼼한 설계가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현실성을 감안한 차별성이다. 중장기를 포함한 북구에서 가용할 수 있는 예산과 조직을 감안한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꽃도시조성팀이 신설되고 전담인원이 배치되었다. 또한 각 과별로 담당 코디네이터가 선정된 이상 담당자의 꽃에 대한 교육과 이해도가 충분히 수반되어야 한다. 워크숍이나 견학을 통해 타지자체나 놀이동산, 정원 등의 기존과 다른 차별성을 발굴해야 한다. 백화점식 추진계획 나열이 아니라 남해 외도, 캐나다의 부차든가든처럼 특정장소를 지정해 대규모 꽃 단지를 조성할 것인지, 강동의 해안 길을 따라 많은 카페촌과 함께 조성할지, 산업 공단속에 꽃과 공존하는 스토리를 만들지, 북구를 관통하는 주요국도 주변으로 도시경관을 꾸밀지에 대한 차별성을 가지고 추진해야 한다. 주력산업의 불황으로 지방정부 재정여건 역시 녹녹하지 않다. 꽃 단지에 대한 정확한 계획(Plan)을 세우고, 계획 위에 예산요청 및 세부실천(Do)을 해야 한다. 그리고 순차적으로 실행한 사업에 대한 검토, 검증(Check)를 바탕으로 다시 시정조치(Action)를 반복 추진하길 기대한다. 박상복 북구의회 의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