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11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동교동 사저 대통령기념관으로
노벨평화상 상금은 기념사업에
文대통령 SNS 통해 고인 추모
각계 인사들 조문행렬 이어져
민주당 울산시당도 추모 논평

지난 10일 밤 별세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고 이희호 여사는 유언에서 “하늘나라에 가서 우리 국민을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밝혔다.

김대중평화센터 김성재 상임이사는 11일 발표문을 통해 이 여사는 지난해 변호사가 입회한 가운데 세 아들의 동의를 받아 이 같은 내용의 유언장을 작성했다고 공개했다.

이 여사는 “우리 국민들께서 남편 김대중 대통령과 저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란다”고 기원했다. 또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가칭)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라”고 유언했다. 이 여사는 유언의 집행에 대한 책임을 김성재 상임이사에게 부여하면서 “김대중 대통령 기념사업과 민주주의와 평화통일을 위한 김대중평화센터 사업을 잘 이어가달라”고 당부했다.

핀란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이희호 여사가 별세한 것과 관련, “부디 영면하시길 바란다”며 고인을 추모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올린 글에서 “이 여사님이 김대중 대통령님을 만나러 갔다. 조금만 더 미뤄도 좋았을 텐데, 그리움이 깊으셨나보다. 평생 동지로 살아오신 두 분 사이의 그리움은 우리와는 차원이 다르지 않을까 생각해봤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사님은 정치인 김대중 대통령의 배우자, 영부인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제 1세대 여성 운동가다. 대한여자청년단, 여성문제연구원 등을 창설해 활동했고, YWCA 총무로 여성운동에 헌신했다. 민주화운동에 함께하셨을 뿐 아니라, 김대중 정부의 여성부 설치에도 많은 역할을 했다”고 떠올렸다.

고 이희호 여사의 장례는 김대중평화센터 주관으로 ‘여성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치른다.

김대중평화센터는 11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장상 전 국무총리서리, 민주평화당 권노갑 고문이 장례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는다고 밝혔다. 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여야 5당 대표는 고문으로 참여한다.

고 이희호 여사 조문 첫날인 11일 오전부터 서울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고인의 빈소에는 각계 인사들의 추모 발길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 차려진 이 여사의 빈소는 여야를 가리지 않은 정치권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고인은 12일 오전 11시 입관예배를 하며 14일 오전 7시 이 여사가 50년간 다닌 신촌 창천 감리교회에서 장례 예배를 한다. 이후 고인은 동교동 사저에 들른 뒤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합장된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1일 논평을 통해 “평생을 민주화운동과 여성 인권운동을 위해 사셨던 이희호 여사는 생을 마감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과 나라 걱정을 하셨다”며 “돌아가시는 순간까지도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서 행복한 삶을 누리라고 축원해 주셨다”고 밝혔다.

시당은 “동서로, 남북으로, 여야로 던지신 애정 어린 마지막 유언이었다”며 “과거 치열하게 싸워 오신 것들에 감사하고, 이루신 것들에 감사하고, 마지막 주신 축원과 걱정도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