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 권오갑 대표 이메일서

판교 R&D센터 5천명 신규고용

친환경선박 등으로 경쟁력 확보

업황 영향없는 안정적 수주 약속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로 새롭게 출범한 한국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자회사별 자율경영체제를 확실히 지키고, 이들 자회사에 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인 권오갑 부회장은 11일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각 사별 자율경영체제는 확실히 지킬 것이며,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모든 역량을 다할 계획”이라며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자회사들과 한마음이다. 이들과 함께 경쟁력을 키워 세계 1위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부회장은 “한국조선해양이 갖추게 될 기술력이 각 계열사의 설계 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 것”이라며 “이를 통해 수주량은 큰 폭으로 늘어나고, 모든 근로자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울산과 거제 등 지역경제에도 다시 활기가 돌 것”이라고 자신했다. 권 부회장은 조선업 회복을 기대하는 시각이 퍼지고 있지만 위기상황에서 아직 한 걸음도 빠져나오지 못한 것이 냉엄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권 부회장은 “업황에 따라 희비를 겪는 천수답 조선업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며 “불황에 대비하지 못해 겪은 구조조정 아픔을 반복해선 안 된다. 변하지 않으면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감과 절박함이 한국조선해양 출범 밑바탕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 부회장은 “친환경 선박, 스마트십 등 신개념 선박에서 앞선 기술력과 품질을 확보하면 업황 부침에 상관없이 안정적 수주가 가능하다”며 “이를 통해 고용안정을 유지하고 한국 조선업 전체 생태계를 지키는 것이 한국조선해양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권 부회장은 독보적인 기술력 확보에 투자와 인력을 집중시키겠다고 강조하고 “판교에 건립예정인 글로벌 R&D센터에 최대 5000명의 연구개발인력이 근무할 수 있도록 지속 채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부회장은 “이 연구개발 인력이 한국조선해양의 미래이자 핵심이 될 것이다. 이 인력이 연구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권 부회장은 “원가를 줄이는 것으로 세계시장에서 승부를 보는 시대는 지났으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혁신이 필요하고, 그 혁신의 중심엔 기술이 있으며, 앞으로 조선업은 기술이 최우선되는 회사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값싼 인건비로 무섭게 추격해 오는 중국 등 후발업체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등 조선업 진출을 서두르는 자원부국과의 경쟁을 그 배경으로 들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지주의 조선·해양 중간지주로, 현대중공업 분할에 따라 이달 3일 신설됐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마무리되면 자회사는 4개로 늘어나고 ‘매머드급’ 조선사로 거듭난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