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포용적 금융 시행계획

서민·한부모 가정 등 위해

고금리 대환 프로그램 운영

채무감면·재기 지원도 도와

BNK부산은행은 서민, 영세자영업자 등 금융취약계층에 올해 700억원 규모를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부산은행은 이날 2019 포용적 금융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부산은행은 우선 서민, 영세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고금리 대환, 재기 지원, 신 프리워크아웃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고금리 대환 프로그램은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에서 대출받은 고금리 대출을 성실히 상환 중인 고객에게 제1금융권 대출로 전환해주는 제도다.

부산은행은 은행권에서 공유하는 대부업 대출 정보를 활용해 이들 성실 상환 고객을 찾아 제1금융권 대출로 대환, 금융비용을 덜어주고 신용등급을 회복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기초생활수급권와, 한부모 가정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게는 채무감면과 신용정보관리기록을 해제해 재기하도록 적극적으로 돕기로 했다. 또 가계대출 프리워크아웃의 담보권 행사 유예기간을 현행 6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 확대해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해소해 주기로 했다.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해서는 저리 융자지원, 대출한도 우대, 홍보 지원, 제품 구매 확대 등으로 돕기로 했다. 저리 융자의 경우 최대 3000만원까지 연 2.00% 낮은 금리를 적용한다. 다문화가정을 위해서는 저리 전세대출과 송금수수료 전액 면제 등 외환 우대 프로그램으로 돕는다. 전세대출의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와 협약을 맺고 임차보증금의 90% 범위에서 최대 2억원까지, 최저 2.65%(6월 11일 기준) 금리를 적용해 지원한다.

이와 함께 본점 내 자영업 종합지원센터를 마련해 금융상담과 컨설팅에 나서는 한편 은행 방문이 어려운 자영업자를 위한 ‘찾아가는 금융지원팀’ 운영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