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남구 매암동 해양공원부지 전면해상에 추진중인 소형선(역무선) 부두 축조공사가 오는 10월 개시된다.

 3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은 울산항 해양공원부지 전면해상에 공사비 168억원(올해 사업비 25억원)을 들여 파제제 230m, 접안시설 440m, 접속호안 42.3m 규모의 소형선 부두를 건립하기로 하고 이달 초 발주한다고 밝혔다.

 해양청은 소형선부두 축조공사는 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최근 총공사비 산정작업이 마무리돼 10월 착공해 2006년 9월 준공 예정이다.

 현재 울산항내 소형선부두는 장생포 역무선 부두(축조규모 414m) 한 곳으로 50여척의 소형선박들이 정박 또는 계류할 수 있는 규모에 그쳐, 세관감시선, 해경단속선이나 표지선, 통선 등 150여척에 달하는 소형선박을 감당하기에 역부족이었다.

 이로 인해 소형선박들이 역무선 부두에 3∼5중의 겹으로 정박, 안정상 위험 및 원활한 이·접안의 어려움이 많은데다 예선 등 일부 소형선의 경우 일반부두를 계류장으로 활용, 항만운영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다.

 특히 울산항의 경우 지난 97년 예선업 및 항만용역업의 등록제 전환 시행 이후 예선, 통선 등 각종 역무용 선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다 신항만 공사 이후 선박 증가 등을 감안할 경우 역무선부두의 수요는 갈수록 증가, 시설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해양청 관계자는 "소형선 부두가 준공되면 입·출항선박의 신속한 지원 및 항만운영의 효율성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