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청문회 필요성 주장
큰틀 합의된 여야협상 난항
與 이번 주말 데드라인으로
야당과 막판 물밑 조율 나서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간 국회 정상화 협상이 막판 변수로 인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여야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큰 틀의 합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지만, 오는 30일로 끝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및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문제가 여전히 쟁점이다.

여기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경제실정 청문회’ 개최 요구, 선거제 개편안을 심사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직 요구 등이 협상의 돌발 변수로 급부상했다.

국회 정상화를 위한 최종 합의안을 도출하기까지 여야간 세부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일부 정당은 내주부터 6월 임시국회를 가동한다는 목표 아래 이번 주말을 ‘협상 데드라인’으로 보고 있어 여야의 긴박한 협상은 이어질 전망이다. 당장 민주당은 늦어도 주말 전까지 협상 타결을 목표로 야당과의 막판 물밑 조율에 나섰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추경 긴급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과 내일 국회 정상화 협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며 “한국당의 결단만 남았다”고 말했다.

최대 난제였던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방향에선 절충점을 찾았지만, 추가경정예산(추경) 필요성을 따지기 위한 경제실정 청문회를 한국당이 요구하면서 협상이 꼬이고 있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박 원내대변인은 경제청문회 요구에 대해 “협상 의제로 언급 자체를 안하고 있다”면서 “그게 이뤄지면 긴급 추경을 위한 국회 정상화가 어렵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은 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정당들의 6월 임시국회 소집 가능성을 시사하며 한국당을 압박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국회를 열겠다는 정당만이라도 국회 문을 열라는 요구에 직면한 우리는 마냥 한국당을 기다릴 수 없다”며 “다음 주에 모든 국회 상임위원회 소위를 가동할 태세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이번 주를 협상 마지노선으로 보고 한국당에 ‘최후통첩’을 한 모양새다.

반면 한국당은 협상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자제하면서 경제청문회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한국당은 경제 악화의 배경에 문재인 정부의 정책 실패가 있다고 주장하며 원인 파악에 더해 추경 필요성을 따지려면 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재해 및 건전재정 추경 긴급토론회’에서 “지금 여당이 국회를 열겠다는 목적이 첫째도 추경, 둘째도 추경, 셋째도 추경”이라며 “경제청문회를 열어 무엇이 문제인지 소상히 밝히고, 이를 수용하지 못한다면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정책 집행자의 자격도 없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한국당은 국회 파행이 장기화하는 데 대한 현 여권의 책임론도 적극 거론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야당을 조롱하고 압박하면서 재를 뿌리고 있는데 어떻게 국회를 열 수 있겠느냐”며 국회 파행의 책임이 여권에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