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폭력행위 고발·손배소도

노조, 법인분할 철회·주총 무효

대대적 원·하청 공동투쟁 펼쳐

폭력·파업강요 ‘노노 갈등’도

▲ 자료사진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끝난 지 보름 가까이 됐으나 노사 갈등은 더 심화되고 있다.

노조가 부분파업 지속과 함께 원·하청 공동투쟁에 나서기로 하자, 사측은 불법폭력 행위자에 대한 대대적 고소·고발로 맞불을 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파업 장기화와 일부 강성 노조원들의 과격 폭력행위가 도를 넘으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13일 발행한 인사저널에서 “불법파업 중에 동료를 무차별 폭행하고 사내 도로를 점거해 물류 이동을 막는 등 노조의 막무가내 불법·폭력행위가 그치지 않고 있다”며 “그럼에도 노조는 사과 한마디 없이 오히려 ‘용공조작’이라며 사건의 본질을 흐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측은 노조의 폭력 행위에 대한 일련의 피해 현황을 공개했다. 사측이 밝힌 노조의 폭력 사태는 지난달 27일 본관 진입 시도 과정을 비롯해 같은달 31일 주총장인 울산대 체육관에서 몸싸움, 이달 3일 파업 불참 조합원에 대한 폭행건 등 총 4건이다. 여기에 지난 12일에도 해양공장 인사위원회 개최 도중 일부 조합원들이 교육장으로 몰려가 출입문과 집기 등을 파손하기도 했다.

사측은 “일련의 불법·폭력행위에 대해 신원 확인 절차를 거쳐 79명을 특정해 총 7건의 고소·고발장을 접수했다”며 “또 한마음회관 불법 점거와 주총장 기물 파손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도 준비중이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이와 함께 파업 기간 사내 주요 도로를 오토바이로 점거해 물류를 방해한 것에 대해서도 손해배상과 업무방해죄로 추가 고소할 계획이다.

노조는 이같은 사측의 경고와 압박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부분파업과 함께 법인분할 주주총회 효력 무효를 위한 대대적인 원·하청 공동투쟁에 나서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노조는 이날 발행한 중앙쟁대위 소식지에서 “이번 법인분할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이비 법인분할’로 드러났다”며 “민주노총, 금속노조 법률원, 울산지역대책위와 함께 끝까지 법인분할 철회와 주총 무효를 위한 투쟁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특히 원·하청 공동투쟁으로 투쟁수위를 높이고 있다. 노조는 이날 4시간 부분파업에 이어 14일에는 파업시간을 7시간으로 늘리고 하청 노동자와 동구에서 울산시청까지 가두시위를 벌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위법 주총 무효 소송인단 모집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노조 내부에서는 “어떤 이유에서든 폭력은 민주가 아니다” “이러다가 모두 폭력집단으로 매도될까 걱정이다” 등 강성 노조원들의 과도한 폭력행위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파업 강요에 대한 불만도 나오면서 ‘노노 갈등’으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