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병원도 참여…건강 영향조사 지원 업무

테러 발생시 즉시 조사체계 구축

기관 간 협력으로 피해 최소화

환경부와 주요 대학병원, 환경부 소속 7개 지방환경청이 화학사고·테러 건강 영향조사 지원센터 업무협약을 맺어 피해 최소화에 나선다. 울산대학교병원도 협약에 참여해 건강 영향조사 지원 업무를 맡는다.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은 17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5개 대학병원, 환경부 소속 7개 지방환경청과 ‘화학사고·테러 건강 영향조사 지원센터’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6일 밝혔다.

협약은 화학 사고나 테러가 발생했을 때 피해지역 주민을 상대로 즉시 건강 영향조사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기관 간 협력을 이끌기 위한 것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화학사고·테러로 주민피해 발생 시 즉각적인 주민 건강 영향조사 추진 △평소 화학사고·테러 대표물질에 대한 건강피해 판정지침 마련 및 교육·훈련 △화학물질안전원 자체사업 협력·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대학병원은 순천향대부속구미병원(총괄), 연세대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수도권), 을지대병원(중부권), 울산대병원(영남권), 화순전남대병원(호남권) 등 5곳이다.

지난 2015년 12월 권역별 화학사고 건강 영향조사 지원센터로 지정된 이들 병원은 앞으로 화학사고는 물론이고 화학테러가 발생했을 때도 건강 영향조사 지원 업무를 맡기로 했다.

한편 환경부는 여름 휴가철인 7~8월에 화학사고가 집중 발생함에 따라 17일부터 8월23일까지 전국 사업장 595곳을 대상으로 특별안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최근 5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화학사고 449건을 분석한 결과 7월과 8월에 월평균 56.5건의 사고가 난 것으로 집계돼 나머지 시기의 월평균 화학사고 발생 건수가 35.2건보다 1.6배나 많게 화학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점검 사항은 취급시설 기준, 유해 화학물질 표시, 기술인력 선임, 개인보호장구 착용·비치, 자체점검 실시 여부 등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