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직렬 공무원 반발 등 들며

송성우 의원, 5월 개정규칙 지적

군수 “부서장은 직원 관리 직위”

울산 울주군이 기술직렬만 보임이 가능한 부서장 자리에 행정직렬 사무관 임명을 가능케 하는 내용을 담은 ‘울주군 행정기구 설치 규칙’을 마련 시행키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비전문직의 부서장 임명에 따른 업무 전문성 결여가 우려된다는 지적에 군은 원활한 인사 운영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는 입장이어서 향후 인사 시 진통이 우려된다.

지난 14일 열린 울주군의회 제187회 정례회 개회식에서 송성우 의원은 군정질의를 통해 지난 5월 개정한 울주군 행정기구 설치 규칙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군 행정기구 설치 규칙의 핵심은 기술직렬만 보임 가능한 7개 부서의 5급 사무관 보직에 행정직렬 임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는 것이다.

행정기구 설치 규칙 변경에 따른 문제점을 묻는 송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 군수는 “기술직 부서장이 장기 부재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렵고, 6급 이상 기술직에 대한 인사권을 가진 울산시의 잦은 기술직 인사로 업무 추진의 연속성이 확보되지 않아 규칙을 개정했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개정안으로 기술직렬 공무원들의 반발이 이는 등 문제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기술직으로 보임이 가능한 행정직위는 우선 행정·기술 복수직위로 전환하고, 기술·행정 복수직위 중 기술직만으로 보임하는 것이 합리적인 경우 기술직 단수로 전환하라는 행정안전부 예규에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이 군수는 “부서장은 소관 업무와 직원을 총괄 관리하는 직위로 기술적인 부분만 수행하는 것이 아닌 만큼 행정직도 기술 분야 부서장을 맡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송 의원은 기술직의 전문성을 간과한 처사라며 기술직 부서 과장은 관리직이 아닌 현장까지 살펴야 하는 실무직의 개념으로 봐야 한다고 재반박했다.

이 군수는 “행정직에 혜택을 주기 위해 개정한 것은 아니다. 행정직 단수로 돼 있는 부서장도 여건 변화와 업무 성격을 감안해 행정·기술직 복수직렬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며 “행정 환경 변화에 따른 유연한 조직 구성과 합리적이고 균형 있는 인사 운영을 바탕으로 군정 주요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