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대기환경청 설립·울산기상지청 승격 촉구

▲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장협의회 의장단은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영 행정안전부장관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장협의회’ 의장단은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전부장관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국회에 제출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 법률안의 신속한 의결 및 지방의회 발전방안 마련 등 각종 현안협조를 위해 마련됐다.

10개 시도의회 의장단을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자치분권정책관, 선거의회과장, 사무처장(협의회)이 참석한 간담회에서는 △지방의회 예산편성 자율성 확대 △지방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현실화 △의정비심의위원회 위원 위촉 주체 등의 변경 등을 논의했다.

황세영 의장은 이날 “동남대기환경청 설립과 울산기상청의 울산기상지청으로 승격을 위해서는 정부 조직 운영과 개편에 권한을 가진 행정안전부 장관의 지원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의장은 특히 “동남권 특수성을 대표하는 울산에 동남대기환경청 설립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정책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고, 울산기상대의 울산기상지청 승격을 통해 질 높은 기상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자연재해로부터 시민안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