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 파업에 청와대 노숙투쟁

하청노조 연대로 수위 높여

울산대책위도 주총 무효소송

使, 대우조선 인수준비 착수

▲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 하청노동자 임금체불해결 촉구 울산지역대책위는 1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주총 원천 무효 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김동수기자
법인분할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현대중공업 노사가 ‘마이웨이’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노조가 법인분할 주총 무효소송에 청와대 상경투쟁, 하청노동자 조직화 등에 나서며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가운데, 회사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국내외 기업결합심사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 및 하청노동자 체불임금해결 촉구 울산지역대책위’는 1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분할을 위한 주주총회 효력정지 가처분신청과 주총 무효소송(본안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가처분신청 및 본안 소송에는 박근태 노조지부장을 비롯해 우리사주조합을 통해 주식을 취득한 현대중공업 노동자 463명(7만7000여주), 김종훈 국회의원 및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지부장과 일반 소액주주 등 694명(11만여주)이 참여했다.

가처분신청 내용은 신설 존속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주총에 상정한 ‘현대중공업 분할계획서 승인 결의’ 효력정지, 현대중공업이 개최하는 주총에 대한 한국조선해양의 의결권 행사 등 일체의 주주권 행사금지, 한국조선해양의 본점 소재지 이전행위 금지 등이다.

대책위는 “가처분 신청에 대한 재판부의 결정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볼때 향후 2~3개월 가량 걸릴 것으로 본다”며 “이달말까지 진행되는 도둑주총 무효 소송을 지원하는 ‘울산시민 지원단’ 서명 명단도 최대한 취합해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또 이날도 쟁대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2시간 부분파업을 한 뒤 청와대 앞에서 상경투쟁을 벌였다. 노조는 청와대 앞에서 지단별로 19일까지 2박 3일간 노숙투쟁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어 20일 오후 1시부터는 전 조합원 대상 4시간 부분 파업을 재개할 예정이다.

반면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을 통해 탄생시킨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 매각 절차에 착수했다.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실사를 일단락하고,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해외 경쟁 당국에서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국가라도 합병에 반대하면 인수는 불가능해진다.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안으로 국내외 기업결합심사 절차를 모두 마칠 계획이다.

한편 사측은 이날 노조의 기자회견과 소송에 대해 당시 법원이 선임한 검사인이 기존 장소에서 주총이 정상적으로 열릴 수 없다고 판단했으며, 검사인 입회 하에 주총이 진행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