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주연-지자체 산하 연구원 업무협약 등 문제 제기

▲ 이채익 국회의원이 18일 중앙선관위에서 민주연구원과 민주당 출신 단체장이 소속된 지자체 산하 연구원간 업무협약 등이 관련법에 저촉 여부 등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들은 18일 정부과천청사에 위치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과 민주당 출신 단체장이 소속된 지방자치단체 산하 연구원간 업무협약 등과 관련해, 중앙선관위는 조직의 운명과 명예를 걸고 공명선거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채익 의원(울산남갑) 등 한국당 위원들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지난 5월14일 취임하면서 민주연구원을 총선승리를 위한 병참기지로 만들겠다고 발언했고,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 원장이 지자체를 이용해 사전선거운동을 벌임은 물론 21대 총선공약을 만들겠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지자체가 친여권 인사인 방송인 김제동씨에게 수천만원에 달하는 강연료를 지급했는데 이는 사실상 매표행위에 해당한다”며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 등은 중앙선관위 조해주 상임위원, 박영수 사무총장 등과 면담을 가진 뒤 △민주연구원과 지자체 산하 연구원간 업무협약 △고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이 운영했던 골프장의 고문이었던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이광재 전 강원지사, 안희정 전 충남지사,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 △2018년 울산시장 선거 당시 울산경찰의 공권력 남용 의혹에 대한 중앙선관위 입장 등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전달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